[Clean Code] 9장 단위 테스트

ASk·2021년 12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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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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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 지난 10년 동안 우리 분야는 눈부신 성장을 이뤘다. 1997년만 해도 TDD(Test Driven Development)라는 개념을 아무도 몰랐다.
  • 우리들 대다수에게 단위 테스트란 자기 프로그램이 '돌아간다'는 사실만 확인하는 일회성 코드에 불과했다.
  • 지금은 애자일과 TDD 덕택에 단위 테스트를 자동화하는 프로그래머들이 이미 많아졌으며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다.
  • 테스트를 추가하려고 급하게 서두르는 와중에 제대로 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해야 한다는 좀 더 미묘한(그리고 더욱 중요한) 사실을 놓쳐버렸다.

TDD 법칙 세 가지

  • TDD 가 실제 코드를 짜기 전에 단위 테스트부터 짜라고 요구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으리라.
  • 하지만 이 규칙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다음 세 가지 법칙을 살펴보자.
    • 첫째 법칙: 실패하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때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
    • 둘째 법칙: 컴파일은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
    • 셋째 법칙: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 위 세 가지 규칙을 따르면 개발과 테스트가 대략 30초 주기로 묶인다.
  • 테스트 코드와 실제 코드가 함께 나올뿐더러 테스트 코드가 실제 코드보다 불과 몇 초 전에 나온다.
  • 이렇게 하면 많은수의 테스트가 나오며 실제 코드를 사실상 전부 테스트하는 테스트 케이스가 나온다.
  • 하지만 실제 코드와 맞먹을 정도로 방대한 테스트 코드는 심각한 관리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깨끗한 테스트 코드 유지하기

  • 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할 경우 실제 코드가 변경시에 원활하게 대응할 수 없게 된다.
  • 그러면 실제 코드 변경시 실제 코드를 짜는 시간보다 테스트 케이스 수정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 이는 테스트 케이스를 점점 더 통과시키기 어려워지며 결국 테스트 슈트를 폐기해야하는 상황이 오게된다.
  • 결국 코드 수정시 다른쪽이 안전하다는 사실을 검증 할 수 없게되어 변경을 주저하게 되고 그러면서 코드가 망가진다.
  •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 못지 않게 중요하다.
  • 테스트 코드는 사고와 설계와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 코드 못지 않게 깨끗하게 짜야 한다.

테스트는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한다

  • 테스트 케이스가 없으면 실제 코드를 유연하게 만드는 버팀목도 사라진다.
  • 코드에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하는 버팀목이 바로 단위 테스트이다.
  • 이유는 단순하다. 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면 변경이 두렵지 않으니까! 테스트 케이스가 없다면 모든 변경이 잠정적인 버그다.
  • 테스트 케이스가 있다면 공포는 사실상 사라진다. 테스트 커버리지가 높을수록 공포는 줄어든다.
  • 테스트 케이스가 검증을 해주기 때문에 코드 변경이 쉬워진다.
  • 그러므로 실제 코드를 점검하는 자동화된 단위 테스트 슈트는 설계와 아키텍쳐를 최대한 깨끗하게 보존하는 열쇠다.

    따라서 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하면 코드를 변경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코드 구조를 개선하는 능력도 떨어진다.
    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할수록 실제 코드도 지저분해진다. 결국 테스트 코드를 잃어버리고 실제 코드도 망가진다.

깨끗한 테스트 코드

  • 깨끗한 테스트 코드를 만들려면? 세 가지가 필요하다. 가독성, 가독성, 가독성.
  • 어쩌면 가독성은 실제 코드보다 테스트 코드에 더더욱 중요하다. 이를 위해 명료성, 단순성, 풍부한 표현력이 필요하다.
  • 테스트 코드는 최소의 표현으로 많은 것을 나타내야 한다.
  • 목록 9-1은 FitNess에서 가져온 코드다. 자질구레한 사항이 너무 많아 테스트 코드의 표현력이 떨어진다.
// 목록 9-1 SerializedPageResponderTest.java
public void testGetPageHieratchyAsXml() throws Exception {
  crawler.addPage(root, PathParser.parse("PageOne"));
  crawler.addPage(root, PathParser.parse("PageOne.ChildOne"));
  crawler.addPage(root, PathParser.parse("PageTwo"));

  request.setResource("root");
  request.addInput("type", "pages");
  Responder responder = new SerializedPageResponder();
  SimpleResponse response =
    (SimpleResponse) responder.makeResponse(new FitNesseContext(root), request);
  String xml = response.getContent();

  assertEquals("text/xml", response.getContentType());
  assertSubString("<name>PageOne</name>", xml);
  assertSubString("<name>PageTwo</name>", xml);
  assertSubString("<name>ChildOne</name>", xml);
}

public void testGetPageHieratchyAsXmlDoesntContainSymbolicLinks() throws Exception {
  WikiPage pageOne = crawler.addPage(root, PathParser.parse("PageOne"));
  crawler.addPage(root, PathParser.parse("PageOne.ChildOne"));
  crawler.addPage(root, PathParser.parse("PageTwo"));

  PageData data = pageOne.getData();
  WikiPageProperties properties = data.getProperties();
  WikiPageProperty symLinks = properties.set(SymbolicPage.PROPERTY_NAME);
  symLinks.set("SymPage", "PageTwo");
  pageOne.commit(data);

  request.setResource("root");
  request.addInput("type", "pages");
  Responder responder = new SerializedPageResponder();
  SimpleResponse response =
    (SimpleResponse) responder.makeResponse(new FitNesseContext(root), request);
  String xml = response.getContent();

  assertEquals("text/xml", response.getContentType());
  assertSubString("<name>PageOne</name>", xml);
  assertSubString("<name>PageTwo</name>", xml);
  assertSubString("<name>ChildOne</name>", xml);
  assertNotSubString("SymPage", xml);
}

public void testGetDataAsHtml() throws Exception {
  crawler.addPage(root, PathParser.parse("TestPageOne"), "test page");

  request.setResource("TestPageOne"); request.addInput("type", "data");
  Responder responder = new SerializedPageResponder();
  SimpleResponse response =
    (SimpleResponse) responder.makeResponse(new FitNesseContext(root), request);
  String xml = response.getContent();

  assertEquals("text/xml", response.getContentType());
  assertSubString("test page", xml);
  assertSubString("<Test", xml);
}
  • 위 코드는 읽는 사람을 고려하지 않는다. 불쌍한 독자들은 온갖 잡다하고 무관한 코드를 이해한 후에야 간신히 테스트 케이스를 이해한다.
  • 이제 목록 9-2를 살펴보자. 목록 9-1과 정확히 동일한 테스트를 수행한다. 하지만 목록 9-2는 좀 더 깨끗하고 좀 더 이해하기 쉽다.
// 목록 9-2 SerializedPageResponderTest.java (리팩토링한 코드)
public void testGetPageHierarchyAsXml() throws Exception {
  makePages("PageOne", "PageOne.ChildOne", "PageTwo");

  submitRequest("root", "type:pages");

  assertResponseIsXML();
  assertResponseContains(
    "<name>PageOne</name>", "<name>PageTwo</name>", "<name>ChildOne</name>");
}

public void testSymbolicLinksAreNotInXmlPageHierarchy() throws Exception {
  WikiPage page = makePage("PageOne");
  makePages("PageOne.ChildOne", "PageTwo");

  addLinkTo(page, "PageTwo", "SymPage");

  submitRequest("root", "type:pages");

  assertResponseIsXML();
  assertResponseContains(
    "<name>PageOne</name>", "<name>PageTwo</name>", "<name>ChildOne</name>");
  assertResponseDoesNotContain("SymPage");
}

public void testGetDataAsXml() throws Exception {
  makePageWithContent("TestPageOne", "test page");

  submitRequest("TestPageOne", "type:data");

  assertResponseIsXML();
  assertResponseContains("test page", "<Test");
}
  • BUILD-OPERATE-CHECK 패턴이 위와 같은 테스트 구조에 적합하다.
  • 각 테스트는 명확히 세 부분으로 나눠진다.
    • 첫 부분은 테스트 자료를 만든다.
    • 두 번째 부분은 테스트 자료를 조작하며,
    • 세 번째 부분은 조작한 결과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 테스트 코드는 본론에 돌입해 진짜 필요한 자료 유형과 함수만 사용한다.
  • 그러므로 코드를 읽는 사람은 온갖 잡다하고 세세한 코드에 주눅들고 헷갈릴 필요 없이 코드가 수행하는 기능을 재빨리 이해한다.

도메인에 특화된 테스트 언어

  • 목록 9-2는 도메인에 특화된 언어(DSL)로 테스트 코드를 구현하는 기법을 보여준다.
  • 즉, 테스트를 구현하는 당사자와 나중에 테스트를 읽어볼 독자를 도와주는 테스트 언어이다.
  • 이러한 테스트 API는 처음부터 설계된 API가 아니다. 잡다하고 세세한 사항으로 범벅된 코드를 계속 리팩터링하다가 진화된 API다.
  • 숙련된 개발자라면 자기 코드를 좀 더 간결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코드로 리팩터링해야 마땅하다.

이중 표준

  • 테스트 API코드에 적용하는 표준은 실제 코드에 적용하는 표준과 확실히 다르다.
  • 단순하고, 간결하고, 표현력이 풍부해야 하지만, 실제 코드만큼 효율적일 필요는 없다.
  • 실제 환경이 아니라 테스트 환경에서 돌아가는 코드이기 때문인데, 실제 환경과 테스트 환경은 요구사항이 판이하게 다르다.
  • 목록 9-3을 살펴보자.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면' 경보, 온풍기, 송풍기가 모두 가동되는지 확인하는 코드이다.
// 목록 9-3 EnvironmentControllerTest.java
@Test
public void turnOnLoTempAlarmAtThreashold() throws Exception {
  hw.setTemp(WAY_TOO_COLD); 
  controller.tic(); 
  assertTrue(hw.heaterState());   
  assertTrue(hw.blowerState()); 
  assertFalse(hw.coolerState()); 
  assertFalse(hw.hiTempAlarm());       
  assertTrue(hw.loTempAlarm());
}
// 목록 9-4 EnvironmentControllerTest.java(리팩터링)
@Test
public void turnOnLoTempAlarmAtThreshold() throws Exception {
  wayTooCold();
  assertEquals("HBchL", hw.getState()); 
}
  • 대문자는 '켜짐'이고 소문자는 '꺼짐'을 뜻한다. 문자는 항상 '{heater, blower, cooler, hi-temp-alarm, lo-temp-alarm}' 순서다.
  • 비록 위 방식이 그릇된 정보를 피하라는 규칙의 위반에 가깝지만 여기서는 적절해 보인다.
  • 일단 의미만 안다면 눈길이 문자열을 따라 움직이며 결과를 재빨리 판단한다. 테스트 코드를 읽기가 사뭇 즐거워진다.
// 목록 9-5 EnvironmentControllerTest.java (더 복잡한 선택)
@Test
public void turnOnCoolerAndBlowerIfTooHot() throws Exception {
  tooHot();
  assertEquals("hBChl", hw.getState()); 
}
  
@Test
public void turnOnHeaterAndBlowerIfTooCold() throws Exception {
  tooCold();
  assertEquals("HBchl", hw.getState()); 
}

@Test
public void turnOnHiTempAlarmAtThreshold() throws Exception {
  wayTooHot();
  assertEquals("hBCHl", hw.getState()); 
}

@Test
public void turnOnLoTempAlarmAtThreshold() throws Exception {
  wayTooCold();
  assertEquals("HBchL", hw.getState()); 
}
// 목록 9-6 MockControlHardware.java
public String getState() {
  String state = "";
  state += heater ? "H" : "h"; 
  state += blower ? "B" : "b"; 
  state += cooler ? "C" : "c"; 
  state += hiTempAlarm ? "H" : "h"; 
  state += loTempAlarm ? "L" : "l"; 
  return state;
}
  • 코드가 그리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효율을 높이려면 StringBuffer가 더 적합하다.
  • 목록 9-6은 StringBuffer를 안 써서 치르는 대가가 미미하다.
  • 실제 환경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지만 테스트 환경은 자원이 제한적일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 이것이 이중 표준의 본질이다. 실제 환경에서는 절대로 안 되지만 테스트 환경에서는 전혀 문제없는 방식이 있다.
  • 코드의 깨끗함과는 철저히 무관하다.

테스트 당 assert 하나

  • JUnit으로 테스트 코드를 짤 때 함수마다 assert를 단 하나만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파가 있다.
  • 가혹하다 여길지 모르지만 확실히 장점이 있다. assert가 하나라면 결론이 하나기 때문에 코드를 이해하기 빠르고 쉽다. (목록 9-5를 참고)
  • 하지만 목록 9-2는 어떨까? "출력이 XML이다"라는 assert문과 "특정 문자열을 포함한다"는 assert문을 하나로 병합하는 방식이 불합리해 보인다.
  • 목록 9-7에서 보듯이 테스트를 쪼개 각자가 assert를 수행하면 된다.
// 목록 9-7 SerializedPageResponderTest.java (단일 Assert)
public void testGetPageHierarchyAsXml() throws Exception { 
  givenPages("PageOne", "PageOne.ChildOne", "PageTwo");
  
  whenRequestIsIssued("root", "type:pages");
  
  thenResponseShouldBeXML(); 
}

public void testGetPageHierarchyHasRightTags() throws Exception { 
  givenPages("PageOne", "PageOne.ChildOne", "PageTwo");
  
  whenRequestIsIssued("root", "type:pages");
  
  thenResponseShouldContain(
    "<name>PageOne</name>", "<name>PageTwo</name>", "<name>ChildOne</name>"
  ); 
}
  • 위에서 함수 이름을 바꿔 given-when-then 이라는 관례를 사용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그러면 테스트 코드를 읽기가 쉬워진다.
  • 하지만 불행하게도 위에서 보듯이 테스트를 분리하면 중복되는 코드가 많아진다.
  • TEMPLATE METHOD 패턴을 사용하면 중복을 제거할 수 있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크다.
  • 결국 이 경우엔 aseert 문 여러개를 사용하는편이 좋다.
  • 단일 assert 문이라는 규칙이 훌륭한 지침이라 생각한다. 대체로 단일 assert를 지원하는 해당 분야 테스트 언어를 만들려 노력한다.
  • 하지만 때로는 주저 없이 함수 하나에 여러 assert 문을 넣기도 한다. 단지 assert 문 개수는 최대한 줄여야 좋다는 생각이다.

테스트당 개념 하나

  • 어쩌면 "테스트 함수마다 한 개념만 테스트하라"는 규칙이 더 낫겠다.
  • 이것저것 잡다한 개념을 연속으로 테스트하는 긴 함수는 피한다.
  • 목록 9-8은 독자적인 개념 세 개를 테스트하므로 독자적인 테스트 세 개로 쪼개야 마땅하다.
  • 이를 한 함수로 몰아넣으면 독자가 각 절이 거기에 존재하는 이유와 각 절이 테스트하는 개념을 모두 이해해야 한다.
// 목록 9-8 addMonth() 메서드를 테스트하는 장황한 코드
public void testAddMonths() {
  SerialDate d1 = SerialDate.createInstance(31, 5, 2004);

  SerialDate d2 = SerialDate.addMonths(1, d1); 
  assertEquals(30, d2.getDayOfMonth()); 
  assertEquals(6, d2.getMonth()); 
  assertEquals(2004, d2.getYYYY());
  
  SerialDate d3 = SerialDate.addMonths(2, d1); 
  assertEquals(31, d3.getDayOfMonth()); 
  assertEquals(7, d3.getMonth()); 
  assertEquals(2004, d3.getYYYY());
  
  SerialDate d4 = SerialDate.addMonths(1, SerialDate.addMonths(1, d1)); 
  assertEquals(30, d4.getDayOfMonth());
  assertEquals(7, d4.getMonth());
  assertEquals(2004, d4.getYYYY());
}
  • 이 경우 assert 문이 여럿이라는 사실이 문제가 아니라, 한 테스트 함수에서 여러 개념을 테스트한다는 사실이 문제다.
  • 그러므로 가장 좋은 규칙은 "개념 당 assert 문 수를 최소로 줄여라" 와 "테스트 함수 하나는 개념 하나만 테스트하라"라 하겠다.

F.I.R.S.T

  • 깨끗한 테스트는 다음 다섯 가지 규칙을 따르는데, 각 규칙에서 첫 글자를 따오면 FIRST가 된다.
  • 빠르게Fast:
    • 테스트는 빨라야 한다. 테스트는 빨리 돌아야 한다는 말이다.
    • 테스트가 느리면 자주 돌릴 엄두를 못 낸다.
    • 자주 돌리지 않으면 초반에 문제를 찾아내 고치지 못한다.
    • 코드를 마음껏 정리하지도 못한다. 결국 코드 품질이 망가지기 시작한다.
  • 독립적으로Independent:
    • 각 테스트를 서로 의존하면 안 된다.
    • 한 테스트가 다음 테스트가 실행될 환경을 준비해서는 안 된다.
    • 각 테스트는 독립적으로 그리고 어떤 순서로 실행해도 괜찮아야 한다.
    • 테스트가 서로에게 의존하면 하나가 실패할 때 나머지도 잇달아 실패하므로 원인을 진단하기 어려워지며 후반 테스트가 찾아내야 할 결함이 숨겨진다.
  • 반복가능하게Repeatable:
    • 테스트는 어떤 환경에서도 반복 가능해야 한다.
    • 실제 환경, QA 환경, 버스를 타고 집으로 가는 길에 사용하는 노트북 환경(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에서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 테스트가 돌아가지 않는 환경이 하나라도 있다면 테스트가 실패한 이유를 둘러댈 변명이 생긴다.
    • 게다가 환경이 지원되지 않기에 테스트를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 자가검증하는Self-Validating:
    • 테스트는 bool값으로 결과를 내야 한다. 성공 아니면 실패다.
    • 통과 여부를 알리고 로그 파일을 읽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 통과 여부를 보려고 텍스트 파일 두 개를 수작업으로 비교하게 만들어서도 안 된다.
    • 테스트가 스스로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지 않는다면 판단은 주관적이 되며 지루한 수작업 평가가 필요하게 된다.
  • 적시에Timely:
    • 테스트는 적시에 작성해야 한다. 단위 테스트는 테스트하려는 실제 코드를 구현하기 직전에 구현한다.
    • 실제 코드를 구현한 다음에 테스트 코드를 만들면 실제 코드가 테스트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 어떤 실제 코드는 테스트하기 너무 어렵다고 판명날지 모른다.
    • 테스트가 불가능하도록 실제 코드를 설계할지도 모른다.

결론

  • 이 장은 주제를 수박 겉핥기 정도로만 훑었다. 사실상 깨끗한 테스트 코드라는 주제는 책 한 권을 할애해도 모자랄 주제다.
  •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만큼이나 프로젝트 건강에 중요하다.
  • 어쩌면 실제 코드보다 더 중요할지도 모르겠다.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의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보존하고 강화하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테스트 코드는 지속적으로 깨끗하게 관리하자. 표현력을 높이고 간결하게 정리하자.
  • 테스트 API를 구현해 도메인 특화 언어(Domain Specific Language, DSL)를 만들자. 그러면 그만큼 테스트 코드를 짜기가 쉬워진다.

    테스트 코드가 방치되어 망가지면 실제 코드도 망가진다. 테스트 코드를 깨끗하게 유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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