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3주차 회고록

임찬수·2021년 11월 21일
0

주특기 기초 학습

주특기 기초 학습 강의의 범위는 미들웨어 (react-thunk)까지 다뤄보면서 실제 Firestore를 사용해 DB를 연동해는 부분까지였다.

개인적으로 강의가 굉장히 쉽고 친절하게 설명이 잘되어 있어서 실습하는데에 큰 어려움이 없었고 재미있는 한 주 였다.

결과물

우선 공통과제로 나의 일주일이라는 코딩 실습 과제가 있었다.
이 부분에서는 리덕스를 통한 상태관리의 내용은 들어가 있지 않지만 컴포넌트를 react hooks를 통해 만들고 다루어보면서 라우팅 하는법과 약간의 이벤트를 다루는법까지 배울수 있는 과제였다.

특히 기억에 남는 파트가 가상돔을 참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ref라는 기능이 있었는데 리액트에서 렌더링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실제 DOM를 직접 조작하지 않고 Virtual DOM과 비교하여 변화된 부분만 렌더링 할 수 있도록하는 개념을 이해 할수 있는 예제 이기도 했다.

  • 퀴즈퀴즈

결과물 페이지 바로가기
깃허브 코드 바로가기

퀴즈퀴즈 과제는 항해에서 지정한 필수 과제는 아니었지만 3-6강의까지 듣고 나머지 시간동안 5주차 강의까지 학습해볼 시간이 있어서 미들웨어를 다루고 배포하는 부분까지 학습하여 강의 숙제를 해볼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제작했다.

뒷 부분 강의에서 핵심으로 짚어볼수있는 내용은

  • redux를 사용한 상태관리
  • 앱제작에 필요한 기능을 API방식으로 제공하여 번거로운 구현 작업을 덜어주는 서버리스 방식
  • 미들웨어를 통한 비동기 통신
  • firestore를 사용하여 실제 DB 연동하고 다루기

등으로 요약해 볼 수 있었다.

확실히 어렵긴하였지만 사이트를 제작하면서 재미도 있었고 배우게 된것도 많았다.

현재 퀴즈퀴즈 사이트 사용시 방문하는 사람이 이 사이트의 퀴즈가 나(제작자)에 대한 문제를 맞추는것이 아니라 본인을 설문하는것으로 잘못 오해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러한 부분은 메인페이지에 설명 텍스트를 넣거나 UI를 조금더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거 같다.

또 퀴즈를 다 푼 후에 한마디 남기기를 안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이부분 또한 처음으로 가기 버튼을 빼버리는것도 나쁘지 않을것같다.

마지막으로 랭킹 페이지에서 본인이 풀어본 문제가 어떤 문제가 맞았고 정답이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 있는 UI를 추가해야 할것같고, 이런 내용을 추가하려면 DB에서 랭킹 컬렉션에 필드를 추가해야 할것같다.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한 정보를 정리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