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723 til - 공돌이가 냉장고를 청소하는법

Sorbet·2021년 7월 23일
0

올해 더워서 그런가 냉장고에서 소음이 들릴정도로 쫌 빡세게 동작해서 몇일 거슬렸다.

그래서 오랫만에 냉장고나 청소해 볼까? 요런 생각이 들어서 냉장고를 청소하기로 마음먹었다.

그것도 아주 공돌이스럽게... 잊고살고있지만 돈되는건 뭐든 다하는 컨셉의 메카전공 + 창업부전공 공돌이가 아니던가..?!?!??!



주의사항!

먼지낀 냉장고사진은 더럽습니다. 더러운거 싫어하시는 분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 이짓거리를 하는 저도 더러운거 싫어해요..










  • 냉장고의 등짝..!!! 등짝을 보자

  • 여기에서 냉장고 바닥판은 분리가 될수 있게 별도로 설치되어있는데 나사를 풀고 커버를 열어줘야 한다

  • 여기가 냉장고가 시원해지도록 만드는건데 나름 쉽게 설명을 해보자면
    • 밥통같이 생긴 왼쪽이 냉동 컴프레셔라고 냉장고 내부의 열을 뽑아내서 외부로 방출시켜주는 부품
    • 왼쪽에 이는 정글짐? 같이 생긴 부품은 외부에 열을 방출시킬때 효율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달아놓은 일종의 방열판
  • 그러면 열은 어떻게 움직이냐고? 이 모든 부품과 냉장고 내부에는 열회로라고 하는 얇은 구리관속에 뭔가를 가득 채워놓은 부품인데, 기체+액체 상태의 냉매가 들어있어서 열전달을 빠르게 움직이도록 한다
  • 오늘 청소할껀 이 열교환기인 라디에이터에 쌓인 먼지를 털어줄껀데
  • 이렇게 열교환기 쪽에는 팬이 돌아가고 있어서 먼지가 쌓일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 어떻게 찍어도 수북히 쌓인 먼지가 잘 보이지 않아서 그냥 포기했다.
  • 정신도 없고 혼자있을때 해야 먼지를 먹어도 나만 먹을수 있어서 사진을 못찍었는데 원리는 간단하다

청소기 + 드라이기 가지고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이고, 깊은곳은 드라이기로 먼지를 쏴서 제거한다!

  • 열교환기 청소를 끝낸모습 훨씬 깔끔하다..!!
  • 오늘의 열일 끝.. 자야지 이제

+ 추가

  • 이왕 더러운일인데 누군가는 해야할일을 한가지 더 처리했는데, 집에있는 세탁기의 세탁조 청소

  • 이건 엄청 쉬운데 그냥 세탁조 청소 전용 세제 사와서 메뉴얼대로 세탁기 돌리면 끝!
    • 좀 귀찮은것만 빼면 너무 쉽당
    • 먹물 마카로니들이 둥둥 떠다님...

결론

  • 역시 일은 보이는 사람이 하게되는거 같다. 회사일이든 집안일이든...
    • 회사라면 상황에 따라 다르고, 집이라면 감사한 마음으로 하자.
  • 어떤 조직에나 상황을 변화시키고 만들어나가는 주도적인 사람과, 끌려가는 수동적인 사람이 있는거같다.
    • 나는 피곤하고 시달리지만 않으면 능동적인거같은데, 내가 다녀봤던 몇몇 회사들은 수동적인 사람을 원하는 조직문화와 팀장님을 많이 만나봤다. 20대 후반의 고난과 역경의 시절에 특히나! ㅋㅋ..
      • 그때 당시에는 수동적인 사람들이 회사를 좀먹는다고 생각했는데, 딱히 그런것만도 아니다. 스타트업에서도 수동적인 사람은 분명히 필요하다. 마치 군대에서 행보관님 따로 중대장 따로 각각 다 필요한것처럼? 역량이 다르달까
      • 그래서 그런지 수동적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시키는일만 하는것도 이제는 잘한다! ㅋㅋㅋㅋㅋㅋ 이래저래 나도 머리도 몸도 마음도 수동적인게 편하긴 편하다..! 딱하나 단점이라면 마음속 깊이 숨겨놔야 한다는거?
profile
Sorbet is good...!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7월 23일

동 너무 재밌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