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계층은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고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 간에 전송되는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한다. 데이터 송신 측 컴퓨터가 전송하는 비트열 데이터는 전기 신호로 변환되어 수신 측 컴퓨터에 전송되고, 수신 측 컴퓨터는 전기 신호를 비트열 데이터로 복원한다. 랜 카드(내장형 랜 카드 또는 별도의 랜 카드)를 통해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전송 매체는 데이터가 흐르는 선로로 크게 유선과 무선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랜 케이블(LAN Cable)이라고 부른다. 케이블의 종류에 따라 규격과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분류를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 랜 케이블 양쪽에는 RJ-45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어 컴퓨터의 랜 포트나 네트워키 기기에 연결할 수 있다.
랜 케이블은 연결 방식에 따라 다이렉트 케이블과 크로스 케이블로 나뉜다. 두 종류 모두 실제로 1, 2, 3, 6번 구리선을 사용만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리피터와 허브는 물리 계층에서 동작하며, 전기 신호를 정형(일그러진 전기 신호를 복원)하고 증폭하는 기능을 가진 네트워크 중계 장비다.
리피터(Repeater)는 멀리 있는 상대방과 통신할 수 있도록 파형을 정상으로 만드는 기능을 하지만 요즘은 다른 네트워크 장비가 리피터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리피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허브(Hub)는 포트가 있어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으며, 노이즈의 영향으로 전기신호의 파형이 변경될 때 정상으로 되돌리는 기능도 한다. 하지만 특정 포트로부터 데이터를 받으면 해당 포트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포트로 받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특징이 있어 더미 허브라고 불리기도 한다. 대책으로 나온 장가 스위치(Switch)다.
데이터 링크 계층은 네트워크 장비 간에 신호를 주고받는 규칙을 정하는 계층으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규칙이 이더넷(Ethernet)이다. 이더넷은 목적지가 아닌 컴퓨터는 데이터를 무시하도록 하는 규칙이 있으며, 여러 컴퓨터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해도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다. 데이터를 보내는 시점을 늦추는 방법으로 가능한데, 이 방법을 CSMA/CD라고 한다.
지금 이 방법은 효율적이지 않아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으며 스위치를 사용해 충돌을 막을 수 있다.
이더넷은 다양한 규격으로 분류된다.
ex) 1000BASE-T
- 통신 속도: 1000은 Mbps 단위인 통신 속도다.
- 전송 방식: BASE는 BASEBAND라는 전송 방식을 나타낸다.
- 케이블 종류: T는 케이블 종류를 나타낸다. 하이픈 뒤는 케이블 길이나 케이블 종류를 나타내지만, 동축 케이블은 하이픈 없이 케이블의 최대 길이를 100미터 단위로 표시한다.
Mac주소(Media Access Control Address, 물리주소)는 랜 카드를 제조할 때 정해진다. 중복되지 않게 명확한 규칙이 있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유일한 번호가 할당된다. 랜 카드를 만든 제조사의 번호 24비트와 제조사가 랜 카드에 붙인 일련번호 24비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48비트 숫자로 구성된다.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이더넷 헤더와 트레일러를 붙인다.
특정 컴퓨터가 이더넷 헤더에 데이터의 목적지인 컴퓨터의 MAC주소와 자신의 MAC주소를 넣고 데이터를 전송하면 보내는 측 컴퓨터에서 캡슐화가 일어나고,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데이터에 이더넷 헤더와 트레일러를 추가하여 프레임(이더넷 헤더와 트레일러가 추가된 데이터)을 만들고, 물리 계층에서 전기신호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된다.
모든 포트로 데이터가 전송되면 목적지 MAC 주소와 같은 컴퓨터만 데이터를 수신하며, 충돌을 막기 위해 CSMA/CD 방식이 사용된다.
스위치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동작하며 '레이어 2 스위치' 또는 '스위칭 허브'라고 불린다. 스위치 내부에는 스위치의 포트 번호와 해당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의 MAC주소가 등록되는 데이터베이스인 MAC주소 테이블이 있다. 컴퓨터에서 MAC주소가 추가된 프레임 데이터가 전송되면 MAC주소 테이블에 등록하는 MAC 주소 학습 기능을 가진 것이 허브와 다른 점이다.
스위치는 전이중 통신 방식으로 충돌이 일어나지 않으며, 허브를 사용하는 것 보다 효율적이다. 또한 허브는 모든 컴퓨터가 충돌 도메인(충돌이 발생할 때 그 영향이 미치는 범위)이지만 스위치는 충돌 도메인이 좁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