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와 UDP는 TCP/IP의 전송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전송계층은 IP에 의해 전달되는 패킷의 오류를 검사하고 재전송 요구 등의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이다.
TCP는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의 약자이고, UDP는 User Datagram Protocol의 약자이다.
두 프로토콜은 모두 패킷을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전달해주는 IP프로토콜
을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지만,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TCP는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서로 연결되어 송수신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반면 UDP의 경우는 일방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즉, 신뢰성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TCP를 사용하고 , 간단한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전송 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에는 UDP를 사용한다.
TCP는 네트워크 계층 충 전송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서, 장치들 사이에 논리적인 접속을 성립하기 위하여
연결을 설정하여 신뢰성을 보장하는 연결형 서비스이다.
TCP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옥텟(데이터, 메세지, 세그먼트 라는 블록단위)를 안정적으로, 순서대로, 에러없이 교환 할 수 있게한다.
연결형 서비스로 가상 회선 방식을 제공한다.
데이터 처리 속도를 조절하여 수신자의 버퍼 오버 플로우를 방지한다.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가 넘치게 증가하지 않도록 방지한다.
=> 멀티캐스팅이나 브로드캐스팅을 지원하지 않는다.
syn
을 보내고 syn-sent
상태로 대기한다.syn-RCVD
상태로 바꾸고 syn
과ack
를 보낸다.syn
과 응답ack
를 받은 클라이언트는 established
상태로 변경하고 서버에게 응답 ack
를 보낸다.ack
를 받은 서버는 Established
상태로 변경한다.FIN
을 보내고 FIN_WAIT1
상태로 대기한다.CLOSE_WAIT
으로 바꾸고 응답 ACK
를 전달한다. 동시에 해당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에게 close()를 요청한다.FIN_WAIT2
로 변경한다.FIN
을 클라이언트에 보내 LAST_ACK
상태로 바꾼다.FIN
을 받은 클라이언트는 ACK
를 서버에 다시 전송하고 TIME_WAIT
으로 상태를 바꾼다. TIME_WAIT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CLOSED된다. ACK를 받은 서버도 포트를 CLOSED로 닫는다.주의
- 반드시 서버만 CLOSE_WAIT 상태를 갖는 것은 아니다.
- 서버가 먼저 종료하겠다고 FIN을 보낼 수 있고, 이런 경우 서버가 FIN_WAIT1 상태가 됩니다.
- 누가 먼저 close를 요청하느냐에 따라 상태가 달라질 수 있다.
TCP | UDP |
---|---|
연결이 성공해야 통신가능(연결형 프로토콜) | 연결 없이 통신이가능(비연결형 프로토콜) |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하지않음(Byte-Stream Service) |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함(Datagram Service) |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데이터의 재전송 존재) | 비신뢰성있는 데이터 전송(데이터의 재전송없음) |
1 : 1(Unicast)통신 | 1:1, 1:N,N:N (Multicast)통신 |
참조 :
https://velog.io/@hidaehyunlee/TCP-%EC%99%80-UDP-%EC%9D%98-%EC%B0%A8%EC%9D%B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