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리액트를 왜 사용하는가?

이다은·2021년 8월 7일
0

REACT-생각해보기

목록 보기
1/8
post-thumbnail

.NET 프레임워크로 개발하다가,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서 원하는 것만을 골라 코드 블럭 쌓듯이 개발 하는 React 방식이 신기하고 재밌었다. 또 SPA 방식으로 깜빡임 없이 빠르고 간결한 개발 방식이 좋았다.

📘 React의 장점

◽ 컴포넌트 단위로 개발해서 사용해서 재사용이 가능하고 유지보수가 좋다

  • React를 처음 배운 날 너무 신기했다. 원하는 퍼즐을 내가 만들고 끼우는 작업을 하는 듯한 느낌이었다. 또 한 번 만들어 놓으면 필요한 다른 곳에서 간단히 불러와서 사용하면 된다.

◽ 생태계가 넓고, 라이브러리가 다양하다

  • 필요한 기능은 잘 찾아보면 다 라이브러리 되어있다. 물론 개발할 때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서만 되지는 않지만 방대한 커뮤니티가 있고 오픈 소스가 있다는게 장점이다

◽ 브라우저 DOM 조작(Virtual DOM)이 효율적이다

  • 바닐라JS, JQuery 기존에 방식은 변경할 부분이 일부분이더라도 DOM 전체를 다시 렌더링 해야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렌더링이 많으면 성능은 저하된다. 그러나 React는 Virtual Dom이라는 가상 돔을 사용해서 변경할 부분을 연산 작업하고 실제 렌더링은 한 번만 하기때문에 리소스 낭비를 줄일 수 있다.

📕 React의 단점

◽ MVC의 V(View)만을 관리한다.

  • View만을 관리하기 때문에 다른 부분은 써드파티 라이브러리, 패키지를 이용하거나 직접 구현해야한다.

◽ 러닝 커브가 있다

  • 웹 개발을 해왔지만 리액트를 처음 접했을 때 JSX문법이라던지, 써드파티 라이브러리를 직접 선택해서 설치 해야한다는 점이 새로웠다. 새로운 만큼 배워야할 것도 많았다.
profile
단단_프로트엔드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