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 변수
→ 1. 변수란?
→ 2. 변수의 선언 (_변수 이름을 위한 명명 규칙)
→ 3. 변수의 사용 (변수값 저장, 변수값 읽기, 리터럴)
2장. 데이터 타입 (기본 타입)
→ 기본 타입 (원시: primitive)
→ 정수 타입 (byte, char, short, int, long)
→ 실수 타입 (float, double)
→ 논리 타입 (boolean)
3장. 타입 변환
→ 1. 자동 타입 변환
→ 2. 강제 타입 변환
→ 3. 연산식에서 자동 타입 변환
프로그램은 작업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이때 변수를 사용합니다.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입니다.
※ 변수 선언 시, 변수의 이름이 중복이 되지 않도록 선언해야 합니다.
// 정수(int) 값을 저장할 수 있는 age 변수 선언
// 실수(double) 값을 저장할 수 있는 value 변수 선언
※ 변수 이름은 자바 언어에서 정한 명명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첫 번째 글자는 문자이거나 '$', '_'이어야 하며,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영어 대소문자가 구분된다.
첫 문자는 영어 소문자로 시작하되, 다른 단어가 붙게 될 경우 첫 문자는 대문자로 한다.
문자 수(길이)의 제한은 없다.
자바 예약어 사용 X
▶ 변수 값 저장
int score; // 변수 선언
score = 90; // 값 저장
위 내용을 조금 더 간추려서 초깃값과 선언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int score = 90;
▶ 변수 값 읽기
변수는 초기가 되어야 읽기 가능합니다.
잘못된 코딩의 예
int value; // 변수 value 선언 (초기화 안됨)
int result = value + 10; // 변수 value 값을 읽고 10을 더한 결과값을 변수 result에 저장
맞게 고쳐 본 코드
int value = 20; // 변수 value가 20으로 초기화됨
int result = value + 10; // 변수 value 값을 읽고 10을 더한 결과값(30)을 변수 result에 저장
▶ 리터럴 (literal)
소스 코드 내에서 직접 입력된 변수의 초기값
소스 코드 내에서 익숙해지는 것이 Point !
종류: 정수, 실수, 문자, 문자열, 논리 리터럴
정수, 실수, 문자, 논리 리터럴을 직접 저장하는 타입
메모리의 최소 기억 단위인 bit가 모여 byte 형성
※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는 공간이며, 변수의 이름은 중복되면 안 된다!
char 타입
: 자바는 모든 문자를 유니코드로 처리한다. // 'A=65' 'a=97' '0=48'
short 타입
2byte(16bit)로 표현되는 정수값을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타입이다.
// 비교적 자바에서는 잘 사용되는 않는 타입이다.
int 타입
: 4byte(32bit)로 표현되는 정수값을 저장할 수 있는 데이 타입이다.
// 자바에서 정수 연산을 하기 위한 기본 타입이다.
float 타입 → 부호(1bit) + 지수(8bit) + 가수(23bit) = 32bit = 4byte
double 타입 → 부호(1bit) + 지수(11bit) + 가수(52bit) = 64bit = 8byte
데이터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 (예 byte ↔ int, int ↔ double)
종류
자동(묵시적) 타입 변환 Promotion
강제(명시적) 타입 변환 Casting
프로그램 실행 도중 작은 타입은 큰 타입으로 자동 타입 변환 가능
예) byte(1) < short(2) < int(4) < long(8) < float(4) < double(8)
연산은 같은 타입의 이 연산자(operand) 간에만 수행
서로 다른 타입의 피연산자는 같은 타입으로 변환
두 피연산자 중 크기가 큰 타입으로 자동 변환
Java 를 처음 시작하는 자바입문, 자바기초 의 첫 시작이 되어주는
변수,데이터타입,타입 변환 에 대한 정리한 내용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