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S
), Double(D
), Triple(T
)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 , 점수 , 점수 )으로 계산된다.*
) , 아차상(#
)이 존재하며 스타상(*
)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의 효과는 아차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S
), Double(D
), Triple(T
)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아차상(#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예) 1S2D*3T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예) 37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
1 | 1S2D*3T | 37 | 11 2 + 22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2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1)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2 + 33 2 |
def solution(dartResult):
score_dict = { 'S':1, 'D':2, 'T':3 }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10", "X")
score_stack = []
for i in dartResult:
if i.isnumeric() or i == 'X':
score_stack.append(10 if i == 'X' else int(i))
elif i in ["S","D","T"]:
num = score_stack.pop()
score_stack.append(num ** score_dict[i])
elif i == '#':
score_stack[-1] *= -1
elif i == '*':
if len(score_stack) >= 2: #숫자가 2개이상 쌓였을 경우
score_stack[-1] *= 2
score_stack[-2] *= 2
else: #최초에 *이 등장했을경우
score_stack[-1] *=2
return sum(score_stack)
stack
을 활용한 복합적인 구현 문제였다. 처음에는 스타상과 관련한 조건들이 까다롭다는 생각이 들어 많이 헤맸는데 전반적인 큰 단위 3개로 쪼개서 풀면 구할 수 있다.
숫자 handle 시에는 10
에 대한 처리가 필요하다.매개변수 dartResult
는 문자열이기 때문에, 10을 '1','0'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replace
를 통해 10에 대한 case를 따로 빼둔다.
S
, D
, T
에 대해서 전역 dict로 점수를 먼저 선언 후,
여기서 stack
의 특징을 활용하여 제곱한 값들을 score_stack
에 append
할 수 있다.
해당 알파벳은 실제로 stack에 append(=push) 하지 않고 숫자에 대해서만 pop()
을 통해 제곱 후, 그 n제곱한 값들을 다시 stack에 append하는 process를 거친다.
*
, #
에 대한 처리역시 stack
의 특징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
같은 경우는 score_stack
에 등장한 맨 마지막 원소에 대해서만 -1을 곱해서 처리하면 된다.*
은 2가지 경우를 고려해야 한다.*
이 등장했을 경우(score_stack의 length: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