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방문길이

dobyming·2023년 2월 7일
0
post-custom-banner

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ace0e7bc-9092-4b95-9bfb-3a55a2aa780e/%E1%84%87%E1%85%A1%E1%86%BC%E1%84%86%E1%85%AE%E1%86%AB%E1%84%80%E1%85%B5%E1%86%AF%E1%84%8B%E1%85%B51_qpp9l3.png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668c7458-e184-472d-9d32-f5d2acca759a/%E1%84%87%E1%85%A1%E1%86%BC%E1%84%86%E1%85%AE%E1%86%AB%E1%84%80%E1%85%B5%E1%86%AF%E1%84%8B%E1%85%B52_lezmdo.png

  •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08558e36-d667-4160-bfec-b754c78a7d85/%E1%84%87%E1%85%A1%E1%86%BC%E1%84%86%E1%85%AE%E1%86%AB%E1%84%80%E1%85%B5%E1%86%AF%E1%84%8B%E1%85%B53_sootjd.png

  •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a52af28e-5835-438b-9f40-5467ebf9bf03/%E1%84%87%E1%85%A1%E1%86%BC%E1%84%86%E1%85%AE%E1%86%AB%E1%84%80%E1%85%B5%E1%86%AF%E1%84%8B%E1%85%B54_hlpiej.png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f631f005-f8de-4392-a76c-a9ef64b6de08/%E1%84%87%E1%85%A1%E1%86%BC%E1%84%86%E1%85%AE%E1%86%AB%E1%84%80%E1%85%B5%E1%86%AF%E1%84%8B%E1%85%B55_nitjwj.png

  •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35e62f0a-43c6-4142-bec6-6d28fbc57216/%E1%84%87%E1%85%A1%E1%86%BC%E1%84%86%E1%85%AE%E1%86%AB%E1%84%80%E1%85%B5%E1%86%AF%E1%84%8B%E1%85%B56_nzhumd.png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dirsanswer
"ULURRDLLU"7
"LULLLLLLU"7

내 코드

def solution(dirs):
    answer = 0
    path = set() # 한번 가본 곳만 check
    x,y = 0,0 # 초기위치 설정
    dx = [-1,1,0,0]
    dy = [0,0,-1,1]
    
    dirs = list(dirs)
    mv_types = ['U','D','L','R']
    
    for di in dirs:
        for i in range(4):
            if di == mv_types[i]:
                nx = x + dx[i]
                ny = y + dy[i]
                if -5<=nx<=5 and -5 <= ny <= 5:
                    path.add(((x,y),(nx,ny)))
                    path.add(((nx,ny),(x,y)))
                    x,y = nx,ny
                    
    return len(path) // 2

아이디어

  1. 처음 지나가 본 길의 길이가 필요하므로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set() 활용
  2. dx,dy로 상하좌우 이동 좌표 설정 후, mv_typesdx,dy 순서에 알맞게 U,D,L,R 설정
  3. 제한사항에 따라 nxny 값이 각각 -5 ~ 5 범위 이내일 때에만 set에 ((기존좌표), (이동좌표))((이동좌표), (기존좌표)) 값을 저장하고 xynx, ny 로 assign하여 업데이트
  4. 최종적으로 set의 길이는 이동하게 된 거리의 2배가 되므로, 2로 나눈 몫을 반환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