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아이템 줍기**

dobyming·2023년 4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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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음과 같은 다각형 모양 지형에서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하려 합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9b96b07f-72db-4b1c-bd7a-6a9c9b8d0dc6/rect_1.png

지형은 각 변이 x축, y축과 평행한 직사각형이 겹쳐진 형태로 표현하며, 캐릭터는 이 다각형의 둘레(굵은 선)를 따라서 이동합니다.

만약 직사각형을 겹친 후 다음과 같이 중앙에 빈 공간이 생기는 경우, 다각형의 가장 바깥쪽 테두리가 캐릭터의 이동 경로가 됩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38b0739b-8dd8-40d8-ac44-c71678d28d07/rect_2.png

단,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의 x축 좌표 또는 y축 좌표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ec976181-987e-494e-bb2d-0615ce16252f/rect_4.png

즉, 위 그림처럼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이 꼭짓점에서 만나거나, 변이 겹치는 경우 등은 없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지형이 2개 이상으로 분리된 경우도 없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7eda8d92-ebe0-4b5f-bd15-0c9dc7af3a3e/rect_3.png

한 직사각형이 다른 직사각형 안에 완전히 포함되는 경우 또한 없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1e178b0d-6580-4981-aae3-dd82a1b95362/rect_7.png

지형을 나타내는 직사각형이 담긴 2차원 배열 rectangle, 초기 캐릭터의 위치 characterX, characterY, 아이템의 위치 itemX, itemY가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가장 짧은 거리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rectangle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4 이하입니다.
  • rectangle의 원소는 각 직사각형의 [좌측 하단 x, 좌측 하단 y, 우측 상단 x, 우측 상단 y] 좌표 형태입니다.
    • 직사각형을 나타내는 모든 좌표값은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의 x축 좌표, 혹은 y축 좌표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 문제에 주어진 조건에 맞는 직사각형만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 charcterX, charcter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지형을 나타내는 다각형 테두리 위의 한 점이 주어집니다.
  • itemX, item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지형을 나타내는 다각형 테두리 위의 한 점이 주어집니다.
  • 캐릭터와 아이템의 처음 위치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 전체 배점의 50%는 직사각형이 1개인 경우입니다.
  • 전체 배점의 25%는 직사각형이 2개인 경우입니다.
  • 전체 배점의 25%는 직사각형이 3개 또는 4개인 경우입니다.

입출력 예

rectanglecharacterXcharacterYitemXitemYresult
[[1,1,7,4],[3,2,5,5],[4,3,6,9],[2,6,8,8]]137817
[[1,1,8,4],[2,2,4,9],[3,6,9,8],[6,3,7,7]]976111
[[1,1,5,7]]11479
[[2,1,7,5],[6,4,10,10]]3171015
[[2,2,5,5],[1,3,6,4],[3,1,4,6]]146310

내 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rectangle, characterX, characterY, itemX, itemY):
    answer = 0
    board = [[-1]*102 for i in range(102)]
    
    # board 테두리영역 만드는 부분 
    for rec in rectangle:
        x1,y1,x2,y2 = map(lambda x:x*2, rec)
        for x in range(x1,x2+1):
            for y in range(y1,y2+1):
                # 테두리 내부면 0
                if x1 < x < x2 and y1 < y < y2: 
                    board[x][y] = 0
                # 테두리 내부 아닌 ,테두리 포함 바깥쪽
                elif board[x][y] != 0: 
                    board[x][y] = 1
    
    q = deque()
    q.append([characterX*2,characterY*2])
    visited = [[0]*102 for _ in range(102)] # 방문:1 미방문:0
    visited[characterX*2][characterY*2] = 1 # 시작점 방문 처리
    
    dx = [0,0,-1,1]
    dy = [-1,1,0,0]
    
    while q:
        x,y = q.popleft()
        if x == itemX * 2 and y == itemY*2:
            answer = visited[x][y] // 2
            break
            
        for i in range(4):
            nx = x+dx[i]
            ny = y+dy[i]
            if board[nx][ny] == 1 and visited[nx][ny] == 0:
                q.append([nx,ny])
                visited[nx][ny] = visited[x][y] + 1
    
    return answer

아이디어

일단,., board 배치하는것부터 너무 어려웠던 문제,....
참고 해당 자료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다.. 나머지는 BFS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된다.

초기에 setting 하는 과정에서 머리 아팠던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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