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4회차 정보보안(산업)기사 필기/실기 합격

당당·2023년 4월 20일
0

여러가지

목록 보기
1/8

https://cafe.naver.com/algisa/52932
해당 글을 velog로 옮겼다 ^_^

😀본인 소개

보안에 관심이 많아서 2022년 상반기에는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하고,
7월부터 정보보안(산업)기사를 취득하려고 준비하였다.

학과에서 배운 정보보안은 암호 관련 뿐이었고 그 외에는 다 처음보는 것들 뿐이었다.

📕공부한 교재/강의

2022 알기사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 필기/실기 책으로 공부하였고,
강의는 듣지않았다.

📄공부방법

먼저 필기는 7월 1일부터 매일 하루하루 한 챕터당 읽었다.

필기 책을 1회독 한 후 핵심 기출 1200제를 풀고, 그 후에 함께 있던 핵심 요약 정리 책을 계속해서 읽었다.

필기는 4회차 CBT 시험을 쳐서 그 날 바로 시험결과를 알 수 있어서, 9월 27일에 산업기사와 기사 모두 시험을 쳤고,

둘다 합격하였다.

시험결과가 바로 나왔기때문에 10월 1일부터 정보보안기사 실기 시험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실기 책을 10월 1일부터 10월 22일까지 파트별로 읽었다. 그 후 10월 23일부터 문제를 100문제씩 풀기 시작했는데, 필기랑 다르게 서술형도 있다보니 하루를 문제를 풀고 고치는데 쓰게 됐던거 같다!
11월 1일이 돼서야 문제를 다 풀게 되었고, 그 이후부터는 기출문제를 찾아 계속 풀고 실기책을 공책에 요약정리하며 머릿속에서 잊혀졌던 앞 파트의 내용을 계속 기억해나갔다.

시험일자 전날에는 헷갈렸던 문제 및 이론들을 보고 시험날까지 계속 봤습니다.

🙄결론(조언 등)

솔직히 2023년에 출제기준이 변경된다고 하여 필기는 올해 합격하고, 2023년부터 실기를 준비하려고 했는데 면제기간동안 합격 못할수도 있다는 인터넷의 후기들을 보고 이번에 어떤지 맛이라도 보러 가보자 하고 2022년 4회차 실기 시험을 준비하였다. 운이 좋아서 산업기사와 기사 시험을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알기사 책에서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줘서 봤던것 같은데 기억이 잘 안나서 생각나는대로 적고, 떨어졌을거라 생각하며 내년에 더 열심히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물론 가채점도 안했다..

혹시나하는 마음에 합격자 발표일 전날은 잠도 못잤습니다.. 12월 23일 9시 되자마자 휴대폰으로 확인했는데 둘다 최종합격이라 적혀있어서 믿을 수 없었다. 진짜 하루종일 보안기사 공부만 했었는데 떨어질거같았지만 막상 합격했다는걸 보니 진짜 눈물이 났다...

산업기사는 진짜 운이 좋게 60점으로 턱걸이로 합격했고, 기사는 63점으로 마찬가지로 운이 좋게 합격했다.
솔직히 산업기사가 더 쉬웠던거같은데..
아무튼 굉장히 꼼꼼히 적었던것같다. 관련된 내용을 제가 최대한 알고 있다는 식으로.

기사가 안되면 산업기사라도 따자고 했지만 둘다 딸 수 있게 되어서 너무 기뻤다. 저는 알기사 책이 많이 도움되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강의는 듣지 않았지만 아마 강의를 들었다면 더 도움이 됐을거라 생각한다. 포기하지 않고 매일매일 꾸준히 복습하는게 최선이라 생각한다!

profile
MySQL DBA 신입 지원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