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0인 정사각형 모양의 흰색 도화지가 있다. 이 도화지 위에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인 정사각형 모양의 검은색 색종이를 색종이의 변과 도화지의 변이 평행하도록 붙인다. 이러한 방식으로 색종이를 한 장 또는 여러 장 붙인 후 색종이가 붙은 검은 영역의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흰색 도화지 위에 세 장의 검은색 색종이를 그림과 같은 모양으로 붙였다면 검은색 영역의 넓이는 260이 된다.
첫째 줄에 색종이의 수
가 주어진다. 이어 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색종이를 붙인 위치
가 주어진다. 색종이를 붙인 위치는 두 개의 자연수
로 주어지는데 첫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왼쪽 변과 도화지의 왼쪽 변 사이의 거리
이고, 두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아래쪽 변과 도화지의 아래쪽 변 사이의 거리
이다. 색종이의 수는 100 이하이며, 색종이가 도화지 밖으로 나가는 경우는 없다
첫째 줄에 색종이가 붙은 검은 영역의 넓이를 출력한다.
3
3 7
15 7
5 2
260
Olympiad > 한국정보올림피아드 > 한국정보올림피아드시․도지역본선 > 지역본선 2007 > 초등부 2번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Code256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new Scanner(System.in);
int space=0;
int x=0;
int y=0;
int num=0;
num=scanner.nextInt();
int[][] paste=new int[100][100];
for(int i=0;i<num;i++) {
x=scanner.nextInt();//garo
y=scanner.nextInt();//sero
for(int j=x;j<x+10;j++) {
for(int k=y;k<y+10;k++) {
paste[j-1][k-1]=1;
}
}
}
for(int i=0;i<100;i++) {
for(int j=0;j<100;j++) {
if(paste[i][j]==1) {
space++;
}
}
}
System.out.println(space);
}
}
겹치는 부분에 대해서 알고리즘 짜기가 까다로웠다.
그래서 입력값부터 +10 만큼 사이를 1로 주고,
색종이가 붙여진다고 생각해보자.
색종이가 붙여진 곳은 1 아니면 0이므로
색종이가 붙여진 곳을 카운트하면 색종이의 넓이가 된다.
도화지의 크기는 100*100 이므로 배열 전체 크기를 100으로 줬고,
입력값은 자연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