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1차] 다트 게임

당당·2023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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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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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

예제dartResultanswer설명
11S2D*3T3711 * 2 + 22 * 2 + 33
21D2S#10S912 + 21 * (-1) + 101
31D2S0T312 + 21 + 03
41S2T3S2311 * 2 * 2 + 23 * 2 + 31
51D#2S*3S512 * (-1) * 2 + 21 * 2 + 31
61T2D3D#-413 + 22 + 32 * (-1)
71D2S3T*5912 + 21 * 2 + 33 * 2

🧮알고리즘 분류

  • 문자열
  • 구현

📃소스 코드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score=new int[3];
        char[] dart=dartResult.toCharArray();
        int go=1;
        for(int i=0;i<dart.length;i++){
            if(dart[i]=='*'){//스타상은 지금 점수랑 이전 점수만!
                if(go==2){//score[0]만 저장되어있는 경우. 실질적 go가 1
                    score[0]*=2;
                }
                else if(go==3){
                    score[0]*=2;
                    score[1]*=2;
                }
                else if(go==4){
                    score[1]*=2;
                    score[2]*=2;
                }
            }
            else if(dart[i]=='#'){//아차상은 현재 점수만! 
                if(go==2){//실질상 하나 던졌는데 아차상 뜬거,,
                    score[0]*=-1;
                }
                else if(go==3){
                    score[1]*=-1;
                }
                else if(go==4){
                    score[2]*=-1;
                }
                
            }
            else if('0'<=dart[i] && dart[i]<='9'){
                if(dart[i]=='1' && dart[i+1]=='0'){//10
                    score[go-1]=10;
                    
                    if(dart[i+2]=='D'){
                        score[go-1]=10*10;
                    }
                    else if(dart[i+2]=='T'){
                        score[go-1]=10*10*10;
                    }
                    i=i+2;
                    go++;
                }
                else{
                    int num=dart[i]-'0';
                    if(dart[i+1]=='S'){
                        score[go-1]=num;
                    }
                    else if(dart[i+1]=='D'){
                        score[go-1]=num*num;
                    }
                    else if(dart[i+1]=='T'){
                        score[go-1]=num*num*num;
                    }
                    go++;
                    i=i+1;
                }
            }
        }
        
        for(int i=0;i<3;i++){
            answer+=score[i];
        }
        return answer;
    }
}

📰출력 결과


📂고찰

조건이 까다로웠다.
아차상은 그 값만 -1이고, 스타상은 그 값과 이전값을 2배한다.

0부터 포함했어야했는데 1부터 해서 사실 오류가 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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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QL DBA 신입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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