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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
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
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1 ≤ keymap의 길이 ≤ 100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1 ≤ targets의 길이 ≤ 100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keymap | targets | result |
---|---|---|
["ABACD", "BCEFD"] | ["ABCD","AABB"] | [9, 4] |
["AA"] | ["B"] | [-1] |
["AGZ", "BSSS"] | ["ASA","BGZ"] | [4, 6] |
"ABCD"의 경우, 1번 키 한 번 → A 2번 키 한 번 → B 2번 키 두 번 → C 1번 키 다섯 번 → D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AABB"의 경우, 1번 키 한 번 → A 1번 키 한 번 → A 2번 키 한 번 → B 2번 키 한 번 → B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ASA"의 경우, 1번 키 한 번 → A 2번 키 두 번 → S 1번 키 한 번 → A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BGZ"의 경우, 2번 키 한 번 → B 1번 키 두 번 → G 1번 키 세 번 → Z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import java.util.Hash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map, String[] targets) {
int[] answer = new int[targets.length];
//각각 알파벳 저장해두자
HashMap<String,Integer> alpha=new HashMap<>();
char s='A';
for(int i=0;i<26;i++){
String temp=String.valueOf(s);
alpha.put(temp,-1);
s=(char)(s+1);
}
for(int i=0;i<keymap.length;i++){
for(int j=0;j<keymap[i].length();j++){
//"ABACD" 중 "A"
String key=String.valueOf(keymap[i].charAt(j));
if(alpha.get(key)!=-1 && alpha.get(key)>=j+1){
alpha.put(key,j+1);
}
else if(alpha.get(key)==-1){
alpha.put(key,j+1);
}
}
}
for(int i=0;i<targets.length;i++){
int sum=0;
for(int j=0;j<targets[i].length();j++){
String key=String.valueOf(targets[i].charAt(j));
if(alpha.get(key)==-1){
sum=-1;
break;
}
else{
sum+=alpha.get(key);
}
}
answer[i]=sum;
}
return answer;
}
}
HashMap
에 각 알파벳의 최소 입력수를 저장해둔다.
-1
이라면, 자판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므로 만약 타겟 키의 값이 -1이 나오면 바로 sum=-1을 하고 break를 해줘야 한다.
만약 키의 값이 -1이라면 keymap
이 어디에 있었는지로 값을 저장해준다.
만약 키 값이 -1이 아닌데 이후에 들어오는 값이 키값에 저장된 값보다 최소값이라면 그 최소값으로 키의 값을 덮어씌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