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피로도

당당·2023년 6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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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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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7946

📔문제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k는 1 이상 5,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dungeons의 세로(행) 길이(즉, 던전의 개수)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dungeons의 가로(열) 길이는 2 입니다.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 입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항상 "소모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서로 다른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kdungeonsresul
0[[80,20],[50,40],[30,10]]3

🎈입출력 예 설명

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

만약, 첫 번째 → 두 번째 →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2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입니다.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

만약, 첫 번째 → 세 번째 →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이므로,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1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5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


🧮알고리즘 분류

  • 완전탐색

📃소스 코드

class Solution {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int answer=0;
    static int[][] arr;
    
    public int solution(int k, int[][] dungeons) {
        visited=new boolean[dungeons.length];
        arr=dungeons;
        dfs(0,k);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dfs(int depth, int fatigue){
        for(int i=0;i<arr.length;i++){
            if(visited[i] || arr[i][0]>fatigue){
                continue;
            }
            visited[i]=true;
            dfs(depth+1,fatigue-arr[i][1]);
            visited[i]=false;
        }
        
        if(depth>answer){
            answer=depth;
        }
        
    } 
}

📰출력 결과


📂고찰

또 돌아왔다. 내가 백준에서 포기했던 그 완전탐색 파트가...

https://velog.io/@doxxx93/practice-kit-brute-force-2

위의 velog를 보고 풀이를 이해했다..

완전탐색시에는 depthvisited[]를 주어 어느정도의 깊이로 탐색했는 지 와, 방문했는지 안했는지를 알아야 한다.

만약, 방문했거나, 보유 피로도보다 최소 필요 피로도가 더 높다면 그 다음 던전으로 방문한다.
그렇지 않다면, 그 던전은 방문한것으로 체크하고 다시 dfs 함수를 돌리는데, 그 때는 depth는 1씩 증가하고, 보유 피로도는 소모 피로도만큼 차감된다.

그리고 visited[i]=false를 해서 다음번의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depth가 answer보다 크다면, depth의 값이 answer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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