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설계도 혹은 틀
연관되어 있는 변수와 메서드의 집합
즉, 코드 덩어리에 불과 / 설계도
package ex02;
import lombok.AllArgsConstructor;
import lombok.Data;
import lombok.NoArgsConstructor;
@NoArgsConstructor
@AllArgsConstructor
@Data
public class Student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tring subject;
public void studying(){
System.out.println(name+"이 " + subject +"공부를 합니다.");
}
}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할 대상
클래스에 선언된 모양 그대로 생성된 실체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
라고도 부른다.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다.
oop의 관점에서 클래스의 타입으로 선언되었을 때 ‘객체’라고 부른다.
설계도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된 구체적인 실체
즉, 객체를 소프트웨어에 실체화 하면 그것을 ‘인스턴스’라고 부른다.
실체화된 인스턴스는 메모리에 할당된다.
인스턴스는 객체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oop의 관점에서 객체가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사용될 때 ‘인스턴스’라고 부른다.
실행 프로세스는 프로그램의 인스턴스다.
즉, 인스턴스라는 용어는 반드시 클래스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한정지어서 사용할 필요는 없다.
인스턴스는 어떤 원본(추상적인 개념)으로부터 ‘생성된 복제본’을 의미한다.
public class Student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객체 생성
Student student1 = new Student(20231130L, "홍길동", "수학");
// student1은 인스턴스
student1.studying();
}
}
클래스는 ‘설계도’, 객체는 ‘설계도로 구현한 모든 대상’을 의미한다.
클래스의 타입으로 선언되었을 때 객체라고 부르고, 그 객체가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사용될 때 인스턴스라고 부른다.
참고
https://ittrue.tistory.com/117
https://gmlwjd9405.github.io/2018/09/17/class-object-instanc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