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읽은 양질의 iOS 개발 아티클 모음

Danna 다나·2023년 3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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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개발 트렌드를 쫓아가기 위해 일주일에 한 번 날아오는 뉴스레터 iOS Dev Weekly를 구독하고 있는데, 정말 양질의 개발 아티클이 선별되어 날아온다.
그렇게 선별되어 날아온 아티클 중 관심있게 읽었던 글들을 공유해보려 한다.


1. The evolution of Facebook’s iOS app architecture
페이스북 iOS 앱은 Meta에서 관리하는 모바일 코드베이스 중 가장 오래된 코드베이스다. 이 아티클은 2014년부터 현재까지 메타에서 일하고 있는 Dustin Shahidehpour라는 사람이 쓴 아티클로, 2012년에 전체 코드를 모두 새로 쓴 이후 어떤 의사 결정 과정에 의해 코드 베이스가 발전되어 왔고, 지금의 구조를 가지게 되었는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페이스북 iOS 앱에는 Apple SDK가 거의 하나도 쓰이지 않았다고 한다.


2. Save money when using GitHub Actions for iOS CI/CD
깃허브 프라이빗 레포지토리의 액션에서 iOS 베이스 코드 CI/CD를 구축할 때 MacOS를 빌드 머신으로 사용하면 리눅스 베이스 러너보다 10배 가량 높은 비용이 청구된다. 위 아티클에선 다양한 케이스를 들어 빌드 비용을 아끼는 법을 설명한다. 하지만 위 아티클에는 Self-hosted runner에 대한 설명이 없어 이 문서도 같이 보면 좋다고 한다.


3. Find Problematic Constraint
단 한 장의 직관적인 사진인데, iOS 뉴비라면 모두가 고통받고 있을 만한 문제의 솔루션을 잘 제시한 사진이다. constraint가 중첩되거나 누락되었을 때 콘솔에 찍히는 에러메시지로부터 정확히 어떤 제약에서 문제가 생긴건지 바로 알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4. iOS in-app subscription tutorial with StoreKit 2 and Swift
RevenueCat이라는 서비스를 만드는 회사에서 써낸 아티클이다. StoreKit2를 사용한 iOS의 인앱결제 개발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결제 관련 유틸리티를 만들고 있는 회사지만 자사 제품 광고보다는 설명 그 자체에 많은 공을 들인 걸 알 수 있는 자세한 설명에 감탄했다. 끝은 결국 이 방법의 한계에 대해 설명하며 자사 제품을 쓰면 그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지만, 그 전까지만 봐도 충분히 매력있는 아티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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