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
기본문법
function 함수이름(인자){
코드
}
예시
function SanE(name){
console.log("Hi" + name + "!");
}
SanE(dannysir);
ES6 화살표 함수 ( Arrow function ) 선언
- 함수 선언은 보다 간편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문법
- 화살표 함수는 익명임
- 따라서 익명 함수를 호출하기 위해 변수를 대입한다.
let SanE = (name) => {
console.log("Hi" + name +"!")
}
let SanE = function(name){
console.log("Hi" + name +"!")
}
- 다음과 같은 세가지 단축 문법을 지원한다.
- function 키워드 생략 가능
- 함수 인자가 하나 뿐이면, 괄호() 생략 가능
- 함수 코드가 한 라인이라면, 코드 블록 기호 및 return 키워드 생략 가능
예시1
let exa1 = function(){
return "Hello, World!";
}
let exa1 = () => "Hello, World!";
예시2
let exa2 = function(sample){
return sample*2;
}
let exa2 = (sample) => sample *2;
예시3
let exa3 = function(item1, item2){
return item1 * item2;
}
let exa3 = (item1, item2) => item1 * item2;
객체
- javascript 은 대부분의 기능은 내부적으로 객체로 다루어진다.
- javascript 객체는 프로퍼티와 메서드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
- javascript 객체의 프로퍼티는 보통 프로퍼티 키(key) 와 프로퍼티 값(value) 로 이루어져 있다.
- CSS 는 프로퍼티로 이루어져 있고 각 프로퍼티에 대응하는 프로퍼티 값으로 이러어져 있다.
- HTML 은 속성과 속성 값을 가질 수 있다.
javascript 객체 프로퍼티(property)와 메서드(method)
- 프로퍼티는 프로퍼티 키( key )와 프로퍼티 값( value )으로 구성된다.
- 프로퍼티 키는 보통 문자열 또는 심볼( Symbol ) 값으로 구성되고, 프로퍼티 값은 해당 키에 저장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들어가 있다.
- 메서드는 일반 함수와 구분하여, 객체가 가지고 있는 함수를 말한다.
- javascript 객체 생성 방법
- 객체 리터럴 방식
- new Object() 로 생성하는 방식
- 생성자 함수로 생성하는 방식
const 객체이름 = {
프로퍼티 키 : 프로프터 값
};
참고
- 객체이름 선언 시에는 보통 const를 사용한다.
- const 선언시 객체 이름은 다른 객체로 재할당되지 않음 (객체에 할당된 주소값이 변경될 수 없기 때문)
- 객체 주소값도 변경이 될 수 있다면 let 을 사용
예시
const MainUser = {
age : 26,
name : "Sa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