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7 TIL

SanE·2024년 1월 26일
0

컴퓨터공학

목록 보기
1/23
post-thumbnail

Computer Graphics

게임의 정의


  • 놀이의 분류
의지\규칙규칙 있음규칙 없음
의지 있음체스, 바둑, 운동경기소꿉장난, 연날리기
의지 없음복권, 주사위, 룰렛그네, 회전목마
  • 성공적인 게임
    • 경쟁에서 이길 때 얻어지는 성취감, 행운에서 얻어지는 만족감, 조작감, 스릴감을 지속적으로 전달
  • 컴퓨터 게임의 정의
    • 일정한 규칙 아래 상호간의 경쟁을 통하여 승부를 낼 수 있는 것

게임의 속성


  • 재미 (pleasure)
    • 게임을 통해 사람들은 즐거움과 만족을 얻고, 일과 다르게 강제성이 없이 자발적으로 참여
    •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기분을 전환하거나 정신적인 피로를 풀고 크리에이션 활동의 대신으로 인식
  • 규칙 (rule)
    • 필수적인 구성 요소
    • 무의식적으로 반복되거나 의미 없는 것들 즉, 무의식적인 대상의 의식화
    • 게임을 한다는 것은 규칙을 지키고 즐기는 것
    • 규칙은 경쟁을 공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수단
  • 선택 (choice)
    • “게임은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이다”
    • 게임은 서사성(일련의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이야기 구조)를 가짐 → 사건과 사건을 연결시켜주는 부분의 선택을 플레이어에게 맡김
  • 갈등과 경재 (competition)
    • 사람 vs 컴퓨터 혹은 사람 vs 사람
    • 게임은 본질적으로 경쟁과 동일하며, 경쟁 후의 보상은 긍정적이고 재미를 수반함 → 즐거운 경쟁
    • 대등한 조건의 환경과 잘 설계된 규칙 제공
  • 능동적인 참여
    • 게임의 본질적인 성격은 상호작용 혹은 능동적인 참여와 피드백
    • 플레이어의 의견과 선택 사항이 게임의 진행을 이끌고 가는 주된 요인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게임에 더 깊게 몰입
    • 플레이어의 능동적인 참여가 게임 매체의 근간
  • 서사성
    • 서사 - 사건에 대한 서술
    • 게임의 서사 - 플레이어의 사건 체험
    • 게임의 기본적인 진행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바탕에 깔려있는 시나리오에 의해 목적지점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교묘하게 배치
  • 목표
    • 게임의 목표는 게임을 종결시킬 수 있는 궁극적인 조건
    • 시작 동영상이나 프롤로그 - 게임의 기본 스토리와 목적에 대한 정보를 플레이어에게 전달
  • 비선형성
    • 예측 불가능한 결말
    • 멀티엔딩 형석 -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의 결말이 달라짐
    • 플레이어의 선택과 능동적인 참여라는 기본 성격으로 인해, 서사의 구조가 비선형적인 구조를 갖게됨

게임의 특징


  • 게임의 문화적 특징
    • 게임은 기존의 문화에서 발전되어 과학과 전자 기술이 접목되어 발전된 형태의 문화
  • 게임의 산업적 특징
    • 부가가치가 높으며 모험성이 강한 벤처 산업
    • 미래 지향적인 지식기반 산업
    • 원소스 멀티유즈
  • 게임의 사회적 특징
    • 강한 친화력을 가지며 동시에 강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집단으로 만듦
    • 게임 커뮤니티 - 길드, 클랜, 혈맹
    • 게임, 특히 온라인 게임은 또 하나의 사회이다
  • 게임의 학습적 특징
    • 게임의 원리를 학습에 적용시킴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음
    • 에듀테인먼트 = 교욱 + 오락

게임의 유해 요소


  • 사회적 적응 실패
    • 현실과 게임과의 경계선에 대한 지각 능력 저하
  • 신체적 정신적 균형 발전 저해
    • 장시간 게임으로 인한 부작용
  • 올바른 인간관계 형성 방해
    • 폐쇄적인 자기 중심적 사고와 생활 패턴
  • 올바른 정서 형성 악영향
    • 폭력, 음란, 기존 질서의 부정 등 비정상적인 간접체험
  • 외국 문화와 문화적 충돌
    • 외국산 게임의 무분별한 선택
profile
완벽을 찾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