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API를 만들어보자.
회원 정보 관리 API를 만들어보자.
요구사항
- 회원 목록 조회
- 회원 조회
- 회원 등록
- 회원 수정
- 회원 삭제
💡 위와 같은 요구사항을 API로 만들려고 하면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
API URI 설계
- 회원 목록 조회
/read-member-list
- 회원 조회
/read-member-by-id
- 회원 등록
/create-member
- 회원 수정
/update-member
- 회원 삭제
/delete-member
단순하게 생각하면 위와 같이 설계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API URI 설계는 가독성은 좋을지 모르지만
좋은 URI 설계는 아니다.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
이다.
리소스의 의미는 뭘까 ❓
리소스 식별, URI 계층 구조를 활용한 설계
- 회원 목록 조회 : /members
- 회원 조회 : /members/{id}
- 회원 등록 : /members/{id}
- 회원 수정 : /members/{id}
- 회원 삭제 : /members/{id}
💡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를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member → members)
리소스와 행위를 분리
- URI는 리소스만 식별한다.
- 리소스와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를 분리한다.
- 리소스 : 회원
- 행위 : 조회, 등록, 삭제, 변경
리소스는 명사
, 행위는 동사
HTTP 메서드 종류
💡 주요 메서드
GET
: 리소스 조회
POST
: 요청 데이터 처리, 주로 등록에 사용
PUT
: 리소스를 대체하며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
PATCH
: 리소스 부분 변경
DELETE
: 리소스 삭제
기타 메서드
HEAD :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을 제외하고,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
OPTIONS :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메서드)을 설명(주로 CORS에서 사용한다)
CONNECT : 대상 자원으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을 설정
TRACE :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에 따라 메시지 루프백 테스트를 수행
HTTP 메서드 - GET, POST
GET
- 주로 리소스 조회에 사용된다.
-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쿼리 파라미터, 쿼리 스트링)를 통해 전달한다.
- 메세지 바디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지원하지 않는 곳이 더 많아 권장하지 않는다.
리소스 조회
- 클라이언트에서 /members/100으로 100번 유저를 조회해서 정보를 달라고 GET 요청을 한다.
- 서버에서는 받은 메시지를 분석해 내부의 유저정보를 조회한 뒤 결과 Response를 만든다.
- 응답 메시지를 받았고,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200 OK status를 가지고 회원정보도 담겨있다.
위 예시에서는 JSON이지만 실제로는 HTML 일 수도 있고 다양하다.
POST
- 요청 데이터 처리
- 메시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를 전달한다.
-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한다.
- 메세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한다.
-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된다.
리소스 등록
- 클라이언트는 메시지 바디에 등록할 회원 정보를 JSON 형태로 만들어 담는다.
- 그리고 해당 정보를 서버로 전송한다.
- 서버에서는 받은 메시지를 분석해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한다. 이때 신규 아이디도 생성된다.
- Location이라는 헤더 정보로 회원이 생성된 경로를 첨부한다.
- 신규 회원에 대한 데이터를 바디에 담아서 보내준다.
POST는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 즉, 리소스 URI에 POST 요청이 오면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 하기에 따로 정해진 것은 없다.
정리
1. 새 리소스 생성(등록)
-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를 생성, ex) 회원 아이디
2. 요청 데이터 처리
- 단순히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변경하는 것을 넘어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 POST의 결과로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다.
POST
/order/{orderId}/start-delivery
(컨트롤 URI)
리소스 단위 설계가 힘든 경우 위처럼 행위가 포함된 URI를 설계할 수도 있다.
이 경우를 컨트롤 URI
라 한다.
3.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애매한 경우
- JSON으로 조회 데이터를 넘겨야 하는데, GET 메서드를 사용하기 애매한 경우 POST를 사용한다.
HTTP 메서드 - PUT, PATCH, DELETE
PUT
✅ 그럼 POST와 무슨 차이점이 있을까?
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한다.
- PUT /members/100 HTTP/1.1 이런 식으로 Location을 알고 있어야 한다.
PATCH
PUT과 보내는 양식은 비슷하지만, 서버에서는 PATCH로 전송된 경우 대체가 아닌 필요한 부분만 업데이트하는 방식이다.
DELETE
HTTP 메서드 속성
안전(Safe Methods)
- 호출해도 리소스가 변경되지 않는다.
GET
같은 경우에 조회만 해서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기에 안전하다.
POST
, PUT
, DELETE
, PATCH
같은 경우 리소스를 변경하기에 안전하지 않다.
- 안전의 범위는 해당 리소스만 고려하기에, 외적인 요소까지 고려하지 않는다.
- 예를 들어 리소스 호출 시, 로그가 남는다 하더라도 리소스에 대한 영향은 아니기에 고려하지 않는다.
멱등(Idempotent Methods)
💡 f(f(x)) = f(x)
- 메서드를 다 회차 호출하더라도 결과가 동일해야 한다.
- 멱등 메서드
- GET : 몇 번을 조회하더라도 같은 결과가 조회된다.
- 회원 정보를 몇 번을 조회한다고 정보가 달라지지 않는다.
- PUT : 결과를 대체한다. 따라서 같은 요청을 여러 번 해도 최종 결과는 같다.
- DELETE : 결과를 삭제한다. 같은 요청을 여러 번 해도 삭제된 결과는 같다.
- POST : 멱등이 아니다. 두 번 호출하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 POST로 주문을 두 번 호출하면 결제가 중복될 수 있다.
어떻게 활용할까 ❓
- 자동 복구 메커니즘
- 서버가 TIMEOUT 등으로 정상 응답을 하지 못했을 때 클라이언트에서 같은 요청을 해도 되는가에 대한 판단 근거가 된다.
- Socket.IO를 통해 소켓 통신을 할 때 접속 실패를 하게 되면 다시 접속 시도를 할 수 있다.
- webRTC에서 두 클라이언트 간에 SDP 관계 수립 후 영상을 송/수신해야 할 때 제대로 데이터가 오지 않는 경우 다시 negotiation을 시도한다.
- 멱등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리소스가 변경되는 것은 고려하지 않는다. 내가 호출하는 것에 한정한다.
- 내가 회원정보를 조회를 다시 할 때 그 사이에 다른 클라이언트의 요청으로 해당 회원정보가 변경돼서 조회 결과가 달라지는 것은 고려하지 않는다.
캐시 가능(Cacheable Methods)
-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 해서 사용해도 될까?
- GET, HEAD, POST, PATCH는 캐시가 가능하다.
- 하지만, 실제로는 GET, HEAD 정도만 캐시로 사용한다.
- POST,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캐시 키로 고려해야 하는데 구현이 쉽지 않다.
- GET은 URL만 캐시 키로 관리하면 돼서 구현이 쉽기에 사용이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