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 클래스의 모든 메소드는 클래스 메소드(static method)이므로,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Math 클래스는 java.lang 패키지에 포함되어 제공된다.
Math.E
: 오일러의 수라 불리며, 자연로그(natural logarithms)의 밑(base) 값으로 약 2.718을 의미
Math.PI
: 원의 원주를 지름으로 나눈 비율(원주율) 값으로 약 3.14159를 의미
0.0 이상 1.0 미만의 범위에서 임의의 double
형 값을 하나 생성하여 반환
java.util 패키지의 Random 클래스를 사용한 의사 난수 발생기(pseudorandom-number generator)를 사용하여 임의의 수를 생성
System.out.println((int)(Math.random() * 100)); // 0 ~ 99
Random ran = new Random();
System.out.println(ran.nextInt(100)); // 0 ~ 99
(int)(Math.random() * 6); // 0 ~ 5
((int)(Math.random() * 6) + 1); // 1 ~ 6
((int)(Math.random() * 6) + 3); // 3 ~ 8
System.out.println(Math.abs(10)); // 10
System.out.println(Math.abs(-10)); // 10
System.out.println(Math.abs(-3.14)); // 3.14
floor()
: 인수로 전달받은 값과 같거나 작은 수 중에서 가장 큰 정수 반환
ceil()
: 반대로 인수로 전달받은 값과 같거나 큰 수 중에서 가장 작은 정수 반환
round()
: 전달받은 실수를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정수 반환
System.out.println(Math.ceil(10.0)); // 10.0
System.out.println(Math.ceil(10.1)); // 11.0
System.out.println(Math.ceil(10.000001)); // 11.0
System.out.println(Math.floor(10.0)); // 10.0
System.out.println(Math.floor(10.9)); // 10.0
System.out.println(Math.round(10.0)); // 10
System.out.println(Math.round(10.4)); // 10
System.out.println(Math.round(10.5)); // 11
System.out.println(Math.max(3.14, 3.14159)); // 3.14159
System.out.println(Math.min(3.14, 3.14159)); // 3.14
System.out.println(Math.max(-10, -11)); // -10
System.out.println(Math.min(-10, -11)); // -11
double
형 값을 가지고 제곱 연산을 수행pow(a, b)는 a의 b 승, 즉 a^b 반환
sqrt()는 전달된 double형 값의 제곱근 값 반환
System.out.println((int)Math.pow(5, 2)); // 25
System.out.println((int)Math.sqrt(25));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