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실행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를 대비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
예외를 활용하여 에러가 발생하고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것을 막고 정상 실행 상태 유지가능하도록 한다.
예외는 컴파일러가 무조건 체크하는 Checked Exception
과 체크하지 않고 넘어가는 Unchecked Exception
으로 나뉜다.
Checked Exception
Unchecked Exception
try-catch문을 작성할 때, 부모 클래스(예외)를 가장 먼저 catch하면 자식 클래스(예외) 객체까지 모두 catch하여 명확한 예외 원인을 알 수 없게 된다.
→ 가장 하위(자식) 클래스부터 먼저 catch한다.
throws
: 명시해놓은 예외가 발생하면, 해당 예외를 내부에서 처리하지 않고 외부로 던져서 외부에서 처리하도록 한다.
throw
: 특정 예외를 임의로 발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