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ervice

윤라윤·2022년 12월 20일
0

내가 지금까지 개발해온 서비스들은 작고 중요한 모듈들이 합친 큰 프로젝트 이다. 로그인, 결제, 파일업로드 등 역할별로 개발을 하고 이들이 완료가 되었을때 하나로 묶어서 배포 했었다. 이러한 방식을 우리는 모놀리식 아키텍처 라고 부른다. 이렇게 하면 테스트하고 빌드하는것이 단순하겠지만, 여러 모듈들이 다같이 있어서 작은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준다. 이로 인해 여러 기능들이 엉켜버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서비스가 점점 커질경우 하나의 프로젝트로 함께 묶는 것이 점점 버거워진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바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이다.

Microservice

마이크로서비스는 한 프로젝트를 여러 작은 서비스로 분리하여 개발하고 운영, 배보하는 방법이다.모듈을 한 파일에 모으는 것이 아니라 여러 모듈로 분리했기 때문에 파트별로 나눠서 개발이 가능하다. 또 서비스를 운영할때 만나게 되는 장애로 부터 조금은 자유로워진다. 기존 구조에서는 장애가 발생하면 서버가 죽으면서 모든 API가 사용 불능이 되었지만 마이크로서비스로 분리를 하게 되면 어떤 기능에 장애가 생겨도 해당 API만 사용이 불가능하고, 다른 기능은 문제없이 운영할 수 있다.

profile
개발 공부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