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내에서 수행되는 명령
메모리 접근을 필요로 하는 명령
입출력을 동반하는 명령
각 프로그램마다 CPU 버스트와 I/O 버스트가 차지하는 비율이 균일하지는 않다. 이 비율을 기준으로 프로세스를 크게 CPU 바운드 프로세스
와 I/O 바운드 프로세스
로 나누어볼 수 있다.
CPU 스케줄링은 이와 같이 CPU를 사용하는 패턴이 상이한 여러 프로그램이 동일한 시스템 내부에서 함께 실행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다.
컴퓨터 시스템 내에서 수행되는 프로세스들의 CPU 버스트를 분석해보면 대부분의 경우 짧은 CPU 버스트
를 가지며, 극히 일부분만 긴 CPU 버스트를 가진다.
짧은 CPU 버스트
== CPU를 잠깐 사용하고 I/O 작업을 수행 CPU 버스트가 짧은 프로세스
== 대부분 대화형 작업(사용자와 인터랙션을 해가며 프로그램을 수행)대화형 작업은 사용자에 대한 빠른 응답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세스는 CPU의 빠른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 따라서, CPU 스케줄링을 할 때 CPU 버스트가 짧은 프로세스에게 우선적으로 CPU를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스케줄링이 필요하다.
(= CPU 스케줄링 시 I/O 바운드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높여주는 것이 바람직)
=> 이러한 스케줄링을 통해서 대화형 프로세스의 빠른 응답성 제공 외에 I/O 장치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CPU 스케줄러
: 준비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들 중 어떠한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할지 결정하는 운영체제의 코드
CPU 스케줄링이 필요한 경우들
(1) 실행 상태에 있던 프로세스가 I/O 요청 등에 의해 봉쇄(blocked) 상태로 바뀌는 경우
(2) 실행 상태에 있던 프로세스가 타이머 인터럽트 발생에 의해 준비 상태로 바뀌는 경우
(3) I/O 요청으로 봉쇄 상태에 있던 프로세스의 I/O 작업이 완료되어 인터럽트가 발생하고 그 결과 이 프로세스의 상태가 준비 상태로 바뀌는 경우
(4) CPU에서 실행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가 종료되는 경우
CPU 스케줄링 방식
비선점형(nonpreemptive)
- CPU를 획득한 프로세스가 스스로 CPU를 반납하기 전까지는 CPU를 빼앗기지 않는 방법
- (1) 과 (4)
선점형(preemptive)
- 프로세스가 CPU를 계속 사용하기를 원하더라도 강제로 빼앗을 수 있는(ex_할당시간 부여 후 타이머 인터럽트 발생시키기) 스케줄링 방법
- (2) 와 (3)
+ (3) 은 이번에 I/O 작업이 완료된 프로세스가 인터럽트 당한 프로세스보다 우선순위가 높아, 인터럽트 처리 후 직전에 수행되던 프로세스에게 CPU를 다시 할당하는 것이 아니라 문맥교환을 통해 I/O가 완료된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디스패처(dispatcher)
: 새롭게 선택된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설정을 하는 운영체제의 코드
디스패처는 현재 수행 중이던 프로세스의 문맥을 그 프로세스의 PCB에 저장하고, 새롭게 선택된 프로세스의 문맥을 PCB로부터 복원한 후 그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기는 과정을 수행한다.
- 디스패치 지연시간(dispatch latency)
디스패처가 하나의 프로세스를 정지시키고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전달하기까지 걸리는 시간
CPU 이용률(CPU utilization)
: 전체 시간 중에서 CPU가 일을 한 시간의 비율(휴면상태에 머무르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스케줄링의 목표)처리량(throughput)
: 주어진 시간 동안 준비 큐에서 기다리고 있는 프로세스 중 몇 개를 끝마쳤는지(CPU 버스트를 완료한 프로세스의 개수)소요시간
(!= 프로그램 시작~종료 시간)대기시간
: CPU 버스트 기간 중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서 CPU를 얻기 위해 기다린 시간의 합응답시간
: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 들어온 후 첫번째 CPU를 획득하기까지 기다린 시간First-Come First-Served : FCFS
- Convoy effect : CPU 버스트가 짧은 프로세스가 긴 프로세스보다 나중에 도착해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현상
Shortest-Job First : SJF
- 기아현상(starvation) : SJF 알고리즘의 심각한 문제점
CPU 버스트가 짧은 프로세스가 계속 도착할 경우, CPU 버스트가 긴 프로세스는 영원히 CPU를 할당받지 못할 수 있다.
aging 기법
: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면 우선순위를 조금씩 높여, 언젠가는 가장 높은 우선순위가 되어 CPU를 할당받을 수 있게 해주는 방법(기아 현상의 해결방안)시분할 시스템의 성질을 가장 잘 활용한 스케줄링 방식
각 프로세스가 CPU를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특정 시간(할당시간 : time quantum)으로 제한되며, 이 시간이 경과하면 해당 프로세스로부터 CPU를 회수(how : 타이머 인터럽트 사용
)해 준비 큐에 줄 서 있는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한다.
사용시간이 경과한 프로세스는 준비 큐의 제일 뒤에 가서 줄을 서 다음번 차례를 기다린다.
할당시간을 수십 밀리초 정도의 규모로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i) 할당시간이 너무 짧으면 -> CPU를 사용하는 프로세스가 빈번하게 교체되어 문맥교환의 오버헤드가 커짐
ii) 할당시간이 너무 길면 -> FCFS와 같은 결과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에서, 각 프로세스의 대기시간이 그 프로세스의 CPU 버스트 시간에 비례한다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의 기본적인 목적은 CPU 버스트 시간이 짧은 프로세스가 빨리 CPU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CPU 버스트 시간이 긴 프로세스가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멀티레벨 큐에서는 대화형 작업을 담기 위한 전위큐(foreground queue)와 계산 위주의 작업을 담기 위한 후위 큐(background queue)로 분할하여 운영된다.
멀티레벨 큐에서는, 큐 자체에 대한 스케줄링도 필요하다.
멀티레벨 피드백 큐의 대표적인 방식은 다음과 같다.
CPU 사용 시간이 짧은 대화형 프로세스들은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큐에서 빨리 서비스 받고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다중처리 스케줄링 방식은 대칭형 다중처리와 비대칭형 다중처리로 나누어볼 수 있다.
(앞서 살펴본) 시분할 환경에서의 스케줄링 방식은 데드라인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반면, 실시간 환경에서의 스케줄링은 빠른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데드라인을 지키는 서비스가 더욱 중요하다.
=> 따라서, 실시간 환경에서는 데드라인이 얼마남지 않은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EDF(Earlist Deadline First) 스케줄링을 널리 사용하게 된다.
큐잉모델(queueing model), 시뮬레이션(simulation), 구현 및 실측 방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