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공부하기 #7 [UE5]

신지한·2024년 4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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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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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노트에 앞서서

본 개발노트는 혼자서 언리얼 게임개발 독학하는 과정에서
공부한 내용들을 기록&공유하는 게시글이며
부족한점이 있을 수 있어 참고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게시글은 위 서적의 내용을 정리 및 실습한 게시글로 모든 내용은 대부분의 내용은 책이 출처입니다


📚 스터디 내용

7장 본격 게임 개발

  • 템플릿 프로젝트 이용하기
  • 물리 엔진으로 액터 움직이기
  • 트리거와 충돌
  • 게임답게 정리하기

📖 공부 내용

📌폴리지 생성 및 실습

📌게임 승리조건 달성시

📌게임 패배조건 달성시

📌HUD 위젯 블루프린트 구현

📌Sphere액터 충돌했을 때 이벤트 구현

📌Cone액터 충돌 이벤트 구현

📌Sphere액터 Player쪽으로 이동하도록 구현

7장에서는 간단한 게임을 구현해보는 실습을 진행하였다. 우선 WindWalkerEcho 에셋을 사용해야했기에 언리얼 5.0.3 버전을 설치해야하는 과정을 거쳤다

캐릭터의 움직임은 구현되어있는 에셋이라 이 캐릭터를 가지고 간단한 게임을 구현해보았다

우선 맵에 각종 풀, 나무 등 배경을 그리는 방법을 배웠다. 폴리지 툴 기능을 사용하여 퀵 브릿지에 있는 에셋을 가져와 레벨에다가 배치해보는 실습을 하였다

후엔 언리얼에서 물리엔진을 사용하여 오브젝트를 다루는 방법을 배웠다. 디테일 패널에서 유니티와 마찬가지로 물리와 관련된 다양한 설정들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레벨에 Sphere를 배치한 후 캐릭터와 상호작용 하는 방법을 실습하였다

그다음에는 물리엔진을 적용한 액터들끼리 상호작용을 위해 트리거를 적용하여 닿거나 닿지 않을때의 이벤트들을 설정하여 실제 게임에서처럼 동작하는 몇가지 실습을 진행하였다

과정에서 블루프린트에서 반복되는 동작들이 여러번 사용되는건 복잡해질뿐더러 좋은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함수'로 정의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배웠다

마무리로 실제 게임처럼 보이기 위해 HUD로 텍스트들을 표시하여 시간, 점수, 게임 결과 여부에 대해서 표시하도록 마무리로 설정하였다

📌 공부 후기

7장을 마무리로 따라 하며 배우는 언리얼 엔진5 입문 서적에 대한 모든 내용을 학습하게 되었다

확실히 기본을 위주로 알려주는 내용이다보니 언리얼 엔진에 대해서 이제는 확실히 알겠다! 보다는 이제 언리얼엔진을 접했을 때 어색함이나 막막함이 없어졌다는 느낌이다

그리고 실제로 책 내용이 과정에 따라가기 좋게 설명이 잘돼있어서 기초적인 학습 내용에 대해 잘 배울 수 있었던거 같다
후에 생각이 잘 안나는 내용이 있다면 종종 참고하기도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만으로 이제 나 스스로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를 하나 진행하기엔 한참 부족한걸 알기에 추후에 계속해서 심화학습을 진행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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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자 지망생

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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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17일

이득우 교수님의 언리얼 강의도 추천드립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