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년 02월 1주차 회고

delma·2020년 2월 8일
1

TIL

목록 보기
3/38

Weekly TimeLine

  • Git을 협업 도구로서 처음 사용해봤음
    그동안은 혼자 버전관리.. 도 아니고 사실 github에 잔디찍는 용으로만 사용했었다.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기 위한 도구로서 브랜치도 나누고 fork, clone, fetch, rebase .. 등을 처음 사용해봤는데, 도대체 어떻게 굴러가는지 큰 그림이 그려지지 않아 살짝 속상, 괴로웠지만 동료의 도움도 받고, 동영상도 찾아보고, 책도 찾아보면서 어느정도 알게 된 것 같다. 월요일은 깃때매 많이 힘들었지만 이번주 지나면서 PR 날리고, merge 하고 브랜치 관리하는 등 조금 익숙해진 듯! :)
    자주 써보며 더 익숙해지고 능숙해지길 기대한다.

  • iTerm2, fork 설치
    깃 사용시, 맥 기본 터미널에서 계속 사용했는데, 현재 내가 어느 브랜치에 있는지와 어떤 변경 사항이 있는지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워서 동료의 추천으로 iTerm2와 fork를 설치했다! fork는 각 노드? 들이 뭐가 뭔지.. 조금 어려웠는데, 이또한 이번주 지나면서 조금 더 눈에 들어오는 것 같다! 움하하
  • PhotoFrame 미션 완료
    기능 구현 자체는 이전에 해본 기본적인 것들이라 크게 어렵지 않았다. 하지만 정확히 뷰와 뷰 컨트롤러가 어떤 관계인지, UILabel에는 어떤 프로퍼티들이 있는지, delegate와 protocol은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등등 주어지는 학습꺼리들이 있었는데, 이것들을 많이 공부하지 못하고 기능 구현에만 초점을 맞춰서 기능구현과 학습의 밸런스를 조정할 필요를 느꼈다.

  • swift 고차함수, clousure, Optionals
    swift의 언어적 특성인 고차함수, closure, optional에 대해 공부했다.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내가 대략적으로만 알고있구나- 하는 것이었다. closure에 대해 공부 할 때, 예제를 보면 'ㅇㅇ당연히 이렇게 되겠지' 하는데, 어떤 함수를 예제를 보지 않고 단계별로 클로저를 만들려고 하니 막막한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closure의 value capture 부분도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좀 찾아봤는데,, 이건 아직도 좀 더 봐야겠다.!
  • PokerGame step1
    해당 과정을 진행하면서, 스택뷰를 처음 사용해봤다. 그리고 코드로 오토레이아웃 지정하는 거에 대해 예전에는 막연히 두려운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허나 막상 각잡고 자세히 들여다보니 뭐야 별거 아니잖아?????? ㅋㅋㅋㅋㅋ 아무튼.. 할만했다는 ^^.. 뷰에 들어갈 요소들이 많아지면 훨씬 복잡해지겠지만, 일단 아직까지는 ㅇㅋ

  • PokerGame step2
  • 함수와 메소드의 차이
  • 객체, 클래스, 인스턴스의 차이
  • MVC 패턴
  • delegate란
    MVC 패턴에 대해 각잡고 조사해보고, 동료들과 이야기 해보니까 디자인 패턴은 무엇인지, 왜 사용하는지 까지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 좋았다.

  • The Role of View Controller
    뷰 컨트롤러의 역할과 종류(컨테이너,컨텐트)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게되었음
  • PokerGame step3
    해당 과정 진행하면서, Unit Test를 처음해봤다!!!!!!
    메소드 만들어서 테스트 할 내용 넣고 돌리니까!! 완전 편해!!
    이런게 있었는데, 여태 print()문 찍어보고 ㅋㅋ ㅋㅋ 앞으로 개발하면서 적극 활용해보도록 해야지

Compliment myself

미션 진행하면서 주 초반에는 기능 구현에 더 신경을 쏟다 보니, 애플 개발자 문서를 읽는다거나 어떤 개념에 대해 깊게 공부하지 않고 지나왔었다.
주 중반쯤 든 생각은, 내가 이전에도 이렇게 기능 구현에만 초점을 맞춰서 스스로 깊이감 없는 모습이 싫었는데 왜 아직도 이러고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애플 개발자 문서도 읽고 여러 레퍼런스도 보면서 어떤 개념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깊게 공부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물론 당장 기능 구현에 초점 맞춘다고 그게 쉬운것만도 아니다.
부족한 swift 문법도 계속 찾아봐야하고, 새롭게 주어지는 것들을 따라가기도 사실 시간이 넉넉치 않지만..
이번주 보내면서 스스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스스로를 칭찬.. 👏🏻

Regrets & Improvement Points

  • Balance of Study and Rests
    개발하고 공부하고 동료들과 토론하고 함께 성장하는 시간들이 너무 소중하고 행복하고 재밌다.! 그래서인지 주말에 쉬지 못하는 사정임에도 불구하고 평일에도 내내 달려왔다
    평균 10 to 22 한듯 @_@ 그래서인지 금요일쯤엔 진짜 집중력이 지하 속으로 ..
    머리도 내내 아팠다 ㅠ 생산성이 떨어지는구나 이렇게 달리니까 😣
    쉼과 공부하는 것의 밸런스를 맞춰야하는데, 어떻게 배분해야 할 지 정말 모르겠다.
    왜냐면 해야 할 거, 읽어야 할 거, 알아야 할 게 정말 산더미거든!
    나 스스로는 괜찮다 생각하고 하고싶다 생각하는데 몸이 못따라와주는 느낌
    개선점은 .. 아직 잘 모르겠다 ㅠ 어느정도 시간을 정해놓고 쉬어야할지!
    사실 주중에 해야할 잡다한 일(병원을 간다던지, 은행 업무를 본다던지?) 가 있는데.. 이것도 계속 미뤄두고 있어..
    다음 주 지내보면서 일정 배분하면서.. 쉴 시간을 좀 내봐야겠다 ^^..

New Challenges

iOS 스터디를 시작했다. 주2회! 공부하고 정리해서 발표하기!..
이렇게 뭘 만들어놔야 좀 동기부여도 될 거 같고, 워낙 방대한 양을 혼자 공부하기가 무리일 것 같아서 시작했다. 아직 첫 모임을 가지진 않았지만.. 부담이 아닌 좋은 자극제가 되길...!

The Memorable Keywords

  • delegate
  • ViewController != View
  • unit test
  • view controller, window, rootview...
profile
🌐Code makes world bett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