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클린코드 Assignment #09

Deong_gu·2022년 5월 8일
0

[노개북] 클린코드

목록 보기
9/10
post-thumbnail

📑 TIL (2022.05.08)


오늘 읽은 범위

  • 9장. 단위 테스트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TDD 법칙 세 가지>

  • 첫째 법칙 : 실패하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때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
  • 둘째 법칙 : 컴파일은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
  • 셋째 법칙 :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 못지 않게 중요하다.

  • 테스트는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한다

깨끗한 테스트 코드를 만들려면? 가독성!!!
테스트 코드에서 가독성을 높이려면? 명료성, 단순성, 풍부한 표현력

  • 테스트 코드는 최소의 표현으로 많은 것을 나타내야 한다

<F.I.R.S.T> a.k.a 깨끗한 테스트 규칙

------------빠르게
----------------------독립적으로
------------(어떤 환경)----------반복가능하게
-----------------------(boolean)---------------자가검증하는
---------------------------------------------------------------적시에


테스트 코드는 지속적으로 깨끗하게 관리하자. 표현력을 높이고 간결하게 정리하자. 테스트 API를 구현해 도메인 특화 언어(DSL)을 만들자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테스트... 지금의 나에게는 테스트 케이스라고 인식되어있던 것이다. 코딩테스트를 대비하기 위해 푼 문제들의 함수코드를 테스트하기 위한 테스트 케이스가 나의 테스트의 전부였다. 아직 내가 동적인 웹페이지나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 배포해보지 않았고, 그냥 미지근하게 작동하는 페이지를 클론코딩으로 잠깐 맛보기로 다뤄본 정도이다.

이런 나에게는 테스트 코드가 낯설지만, 발표, 시연, 공연등 무엇을 하던지 간에 사전에 미리 점검(테스트, 리허설등)을 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코드로써 직접 다뤄보지 않았기때문에 오는 낯선 느낌이지만, 결국 나의 코드를 한층더 깨끗하고 멋있는 COOL한 코드로 만들기위해 필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나는 자바가 아닌 자바스크립트언어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관련 내용을 살짝 알아보니 많은 자바스크립트 테스트 프레임워크들이 있었다. 그냥 만들어져있으니 넌 사용하면돼~ 느낌으로 목록이 쫙 나열되어있다;;
결국
개발, 내가 원하는, 내가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길은 잘 닦여있고, 나는 걷기만 하면 된다.

^^근데 쉽지않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도메인 특화 언어(DSL) https://www.jetbrains.com/ko-kr/mps/concepts/domain-specific-languages/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공부 중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