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퍼티의 값을 다른 객체에게 위임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로, 위임 패턴을 구현하여 프로퍼티의 동작을 다른 객체에게 위임할 수 있다.
💡 상속(Inheritance) : 하나의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로부터 속성과 동작을 물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 상속의 장점 : 클래스의 변수와 메소드를 모두 받아오기 때문에 하위 클래스에서 재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 간에 계층 구조를 형성하여 코드를 구조화할 수 있다.
💡 상속의 단점 : 결합도가 높아져 부모(기반) 클래스의 변경이 하위 클래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합성(Composition) :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필드로 가지는 것을 의미하며, 두 클래스 간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다.
기존 객체를 변경하지 않고 그 기능을 동적으로 확장하려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패턴으로, 서브클래스를 만들지 않고도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class DelegatingCollection<T> : Collection<T> {
private val innerList = arrayListOf<T>()
override val size: Int get() = innerList.size()
override fun isEmpty(): Boolean = innerList.isEmpty()
override fun contains(element: T): Boolean = innerList.contains(element)
override fun iterator(): Iterator<T> = innerList.iterator()
override fun containsAll(elements: Collection<T>): Boolean =
innerList.containsAll(elements)
}
class DelegatingCollection<T>(
innerList: Collection<T> = ArrayList<T>()
) : Collection<T> by innerList { }
✅ 일급 시민 기능으로 지원? : 위임을 변수(innerList)에 할당하고 함수로 전달하며, 일반적인 값과 동일하게 다룰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interface CustomFunctionality {
fun customFunction(): String
}
class CountingSet<T>(
val innerSet: MutableCollection<T> = HashSet<T>()
) : MutableCollection<T> by innerSet, CustomFunctionality { // 다중 상속
var objectsAdded = 0
override fun add(element: T): Boolean {
objectsAdded++
return innerSet.add(element)
}
override fun addAll(c: Collection<T>): Boolean {
objectsAdded += c.size
return innerSet.addAll(c)
}
override fun customFunction(): String {
return "Custom functionality from DelegatingCollection"
}
}
fun main() {
val cset = CountingSet<Int>()
cset.addAll(listOf(1, 1, 2))
println("${cset.objectsAdded} objects were added, ${cset.size} remain")
}
// 3 objects were added, 2 remain
프로퍼티의 getter와 setter 로직을 다른 객체에 위임하여 값을 뒷받침하는 필드에 단순히 저장하는 것보다 더 복잡한 방식으로 프로퍼티를 구현할 수 있다.
위임 객체(delegate) : 작업을 대신 처리하는 도우미 객체이다. 즉, 프로퍼티의 getter와 setter 동작을 정의하고, 프로퍼티에 대한 실제 로직을 수행한다.
class Delegate {
operator fun getValue(...) { ... }
operator fun setValue(..., value: Type) { ... }
}
class Foo {
var p: Type by Delegate()
}
// p의 게터나 세터는 Delegate 타입의 위임 프로퍼티 객체에 있는 메소드를 호출한다.
val foo = Foo()
val oldValue = foo.p
foo.p = newValue
class Foo {
private val delegate: Delegate() // 컴파일러가 생성한 도우미 프로퍼티
// "p" 프로퍼티를 위해 컴파일러가 생성한 접근자는
// "delegate"의 getValue와 setValue 메소드를 호출한다.
var p: Type
set(value: Type) = delegate.setValue(..., value)
get() = delegate.getValue(...)
}
💡 특정 프로퍼티의 초기화를 지연시켰다가 실제로 그 부분의 값이 필요한 경우 초기화할 때 쓰이는 패턴
class Email { }
fun loadEmails(person: Person): List<Email> {
println("${person.name}의 이메일을 가져옴")
return listOf()
}
class Person(val name: String) {
// 데이터를 저장하고 emails의 위임 객체 역할을 하는 emails 프로퍼티
private var _emails: List<Email>? = null
val emails: List<Email>
get() {
if (_emails == null) {
// 최초 접근 시 이메일을 가져온다.
_emails = loadEmails(this)
}
// 저장해둔 데이터가 있으면 그 데이터를 반환한다.
return _emails!!
}
}
val p = Person("Alice")
p.emails
// 최초로 emails를 읽을 때 단 한번만 이메일을 가져온다.
// 결과: Load emails for Alice
p.emails
문제점)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스레드 안전하지 않아서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하는 경우 데이터(emails 프로퍼티)의 일관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HOW) 지연 초기화를 위임 프로퍼티를 통해 구현하기 : 데이터를 저장할 때 쓰이는 뒷받침하는 프로퍼티와 값이 오직 한 번만 초기화됨을 보장하는 게터 로직을 함께 캡슐화해준다.
class Person(val name: String) {
val emails by lazy { loadEmails(this) }
}
import kotlin.concurrent.thread
class ExpensiveObject {
init {
println("ExpensiveObject initialized")
}
}
class Example {
// 동기화에 사용할 락을 lazy 함수에 전달
val lazyProperty: ExpensiveObject by lazy(LazyThreadSafetyMode.SYNCHRONIZED) {
println("Initializing Lazy Property")
ExpensiveObject()
}
// 다중 스레드 환경에서 사용하지 않을 프로퍼티를 위해 lazy 함수가 동기화를 하지 못하게 막기
// val lazyProperty: ExpensiveObject by lazy(LazyThreadSafetyMode.NONE) {
// ...
// }
}
fun main() {
val example = Example()
// 여러 스레드에서 동시에 접근하는 상황 시뮬레이션
repeat(5) {
thread {
println("Accessing Lazy Property: ${example.lazyProperty}")
}
}
// 잠시 대기하여 모든 스레드가 실행을 마치도록 함
Thread.sleep(1000)
}
// 위임 객체
class Delegate {
private var field: Type? = null
operator fun getValue(thisRef: C, property: KProperty<*>): Type {
return field
}
operator fun setValue(thisRef: C, property: KProperty<*>, newValue: Type) {
field = newValue
}
}
getValue | setValue |
---|---|
thisRef : 위임을 사용하는 클래스와 같은 타입이거나 Any 타입이어야 한다. | thisRef : 위임을 사용하는 클래스와 같은 타입이거나 Any 타입이어야 한다. |
property : Property<*>거나 Any 타입이어야 한다. | property : Property<*>거나 Any 타입이어야 한다. |
newValue : 위임을 사용하는 프로퍼티와 같은 타입이거나 Any 타입이어야 한다. |
✅ KProperty : 코틀린의 리플렉션 API 중 하나로, 프로퍼티를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KProperty의 인스턴스는
::
연산자로 얻을 수 있습니다.✅ 리플렉션(Reflection) :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클래스, 메소드, 필드 등과 같은 구조를 동적으로 살펴보거나 수정할 수 있는 능력
class C {
var prop: Type by Delegate()
}
<delegate>
라는 이름으로 부른다.class C {
// 컴파일러가 생성하는 도우미 프로퍼티
private val <delegate> = Delegate()
// 컴파일러가 생성하는 접근자
var prop: Type
get() = <delegate>.getValue(this, <property>)
set(value : Type) = <delegate>.setValue(this, <property>, value)
}
1. 자바 빈 클래스의 필드에 PropertyChangeSupport 인스턴스를 저장하고 프로퍼티 변경 시 인스턴스에게 처리를 위임하는 방식으로 통지 기능을 구현하기
open class PropertyChangeAware {
protected val changeSupport = PropertyChangeSupport(this)
fun addPropertyChangeListener(listener: PropertyChangeListener) {
changeSupport.addPropertyChangeListener(listener)
}
fun removePropertyChangeListener(listener: PropertyChangeListener) {
changeSupport.removePropertyChangeListener(listener)
}
}
class Person(
val name: String, age: Int, salary: Int
) : PropertyChangeAware() {
var age: Int = age
set(newValue) {
val oldValue = field
field = newValue
// 프로퍼티 변경을 리스너에게 통지한다.
changeSupport.firePropertyChange(
"age", oldValue, newValue)
}
var salary: Int = salary
set(newValue) {
val oldValue = field
field = newValue
changeSupport.firePropertyChange(
"salary", oldValue, newValue)
}
}
val p = Person("Dmitry", 34, 2000)
p.addPropertyChangeListener(
PropertyChangeListener { event ->
println("Property ${event.propertyName} changed " +
"from ${event.oldValue} to ${event.newValue}")
}
)
p.age = 35 // Property age changed from 34 to 35
p.salary = 2100 // Property salary changed from 2000 to 2100
2. 프로퍼티의 값을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통지를 보내주는 클래스를 도입하여 세터의 중복 코드를 줄이기
class ObservableProperty(
val propName: String, var propValue: Int,
val changeSupport: PropertyChangeSupport
) {
fun getValue(): Int = propValue
fun setValue(newValue: Int) {
val oldValue = propValue
propValue = newValue
changeSupport.firePropertyChange(propName, oldValue, newValue)
}
}
class Person(
val name: String, age: Int, salary: Int
) : PropertyChangeAware() {
val _age = ObservableProperty("age", age, changeSupport)
var age: Int
get() = _age.getValue()
set(value) { _age.setValue(value) }
val _salary = ObservableProperty("salary", salary, changeSupport)
val salary: Int
get() = _salary.getValue()
set(value) { _salary.setValue(value) }
}
3. 각각의 프로퍼티마다 ObservableProperty를 만들고 게터와 세터에서 ObservableProperty에 작업을 위임하는 준비 코드가 상당 부분을 줄이기 위해 코틀린의 위임 프로퍼티 기능을 활용하기
class ObservableProperty(
var propValue: Int, val changeSupport: PropertyChangeSupport
) {
operator fun getValue(p: Person, prop: KProperty<*>): Int = propValue
operator fun setValue(p: Person, prop: KProperty<*>, newValue: Int) {
val oldValue = propValue
propValue = newValue
changeSupport.firePropertyChange(prop.name, oldValue, newValue)
}
}
class Person(
val name: String, age: Int, salary: Int
) : PropertyChangeAware() {
var age: Int by ObservableProperty(age, changeSupport)
var salary: Int by ObservableProperty(salary, changeSupport)
}
기타 : 관찰 가능한 프로퍼티 로직을 제공하는 코틀린 표준 라이브러리
class Person(
val name: String, age: Int, salary: Int
) : PropertyChangeAware() {
private val observer = {
prop: KProperty<*>, oldValue: Int, newValue: Int ->
changeSupport.firePropertyChange(prop.namme, oldValue, newValue)
}
var age: Int by Delegates.observable(age, observer)
var salary: Int by Delegates.observable(salary, observer)
}
class Person {
// 추가 정보
private val _attributes = hashMapOf<String, String>()
fun setAttribute(attrName: String, value: String) {
_attributes[attrName] = value
}
// 필수 정보
val name: String
// 수동으로 맵에서 정보를 꺼낸다.
get() = _attributes["name"]!!
}
class Person {
private val _attributes = hashMapOf<String, String>()
fun setAttribute(attrName: String, value: String) {
_attributes[attrName] = value
}
// 위임 프로퍼티로 맵을 사용한다.
val name: String by _attributes
}
val p = Person()
val data = mapOf("name" to "Dmitry", "company" to "JetBrains")
for ((attrName, value) in data)
p.setAttribute(attrName, value)
println(p.name) // Dmi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