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View와 같은 스크롤 가능한 위젯에서는 많은 위젯이 동적으로 생성되고 제거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스크롤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Flutter는 스크롤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이때, 스크롤 가능한 위젯의 하위 위젯들이 각각 고유한 키를 가지지 않으면, Flutter가 위젯을 동적으로 생성하거나 제거할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위젯이 중복되거나 삭제되지 않아 스크롤 위치가 변경되지 않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istView와 같은 스크롤 가능한 위젯에서는 고유한 키를 지정하여 위젯을 식별하고, 스크롤 위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ListView.builder나 ListView.separated와 같이 동적으로 위젯을 생성하는 경우에는 key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맞습니다. 스크롤 가능한 위젯의 하위 위젯들이 고유한 키를 갖고 있지 않으면, 스크롤 가능한 위젯이 동적으로 생성되거나 제거될 때 위젯의 상태가 유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스크롤 위치가 변경되지 않아서 위젯이 중복되거나 삭제되지 않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롤 가능한 위젯에서는 하위 위젯들에게 고유한 키를 부여하여 위젯을 식별하고 스크롤 위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동적으로 위젯을 생성하는 경우에는 키가 매우 중요합니다.
ValueKey는 위젯의 값(value)에 의해 식별됩니다. 값이 같으면 같은 위젯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자식 위젯들이 고유한 값을 갖고 있다면 ValueKey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크롤 가능한 위젯에서는 자식 위젯이 생성 및 삭제되면서 값이 변경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유한 값이 유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유한 값이 없거나 값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ObjectKey나 UniqueKey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크롤 위치를 정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만약 위젯이 고유한 값이 있다면 그 값을 기반으로 ValueKey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리스트 뷰의 아이템이라면, 그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ID 값을 사용하여 ValueKey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위젯이 고유한 값이 없다면, UniqueKey를 사용하여 위젯을 식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UniqueKey는 위젯이 생성될 때 랜덤한 값을 가지므로, 고유성이 보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