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프로젝트 5주차 - [ room : in us ] 발표 회고

은채·2022년 8월 3일
2

회고

목록 보기
6/8
post-thumbnail

발표 장소로 이동하기 직전 마지막 컷!

카카오 관리자 채널 & 이메일로 들어온 F8B4의 소소한 후기
후기가 많이 들어왔으면 했는데 아쉬웠다..
성격 급한 나는 코드캠프 피드백보다 더 빨리 실시간 피드백을 받고 싶어서 이런저런 장치를 많이 만들어 두었는데,
실제로 사용해주신 분들이 많이 없어서 조금 아쉽다..(ㅜㅜ)

플러스 채널 추가나 이메일 보내는 게 귀찮긴 해,,, 피드백 하고 있었으니까,,
코드캠프에서 수집하는 피드백에는 더 좋은 이야기가 많았으면 좋겠다

<질문받은 것>

  1. 회원가입 -> 로그인 -> 다시 회원가입으로 돌아오는 문제

: router back()의 문제를 지적하신 분이 있었다. 사실 이것은 우리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는 문제였다.
발표 직전에 다른 팀에서 우리팀 테스트를 할 때 발견했던.. ㅜㅜ
왜 이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냐면, 나는 로그인을 하고 난 뒤에 로그인 하기 직전 페이지로 돌아가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평소에는 로그인 후에 바로 메인으로 라우터 푸시를 했다.

비회원 상태에서 예약 페이지를 눌렀을 때, 로그인을 하라는 알람이 뜨면서 로그인페이지로 보내지게 되는데 다시 로그인을 하면 내가 예약하고 싶은 테마를 잊어버릴까봐 이전페이지가 나오길 바랬다.

수업 시간에, 리코일에 이전 페이지를 저장하는 부분을 살짝 다룬 적이 있어서 이 부분을 활용해주십사 요청드렸었는데 router에 back()이라는 기능이 있어 이 부분을 활용했고, 실제로 의도했던 바는 잘 이루어졌었다. 회원가입 부분에서 테스트를 안해서 놓쳤을 뿐 (...)
영주님께서 시연영상을 촬영하시다가 한 번 피드백 요청이 있었는데, 조금 안일하게 넘어갔던 부분이었다.

발표일에 실제로 회원가입을 해보시는 8기 분들이 계셔서 이 부분 질문이 들어왔다.
예상 질문 중 하나였기 때문에, 라우터를 의도와 달리 잘못 사용한 부분이 있었다고 말씀드리고.
우리는 바로 수정하려고 했기 때문에 다음 배포 때 수정 된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지수님께서 발표 끝나자마자 수정을 해주셨다.)

  1. 예약 완료 페이지에서 프린터 영역지정이 어떻게 가능한지?

: 사실 크롬 자체에서도 프린터를 할 수 있지만, 내가 예약 완료 페이지에서 구현하고 싶었던 것은 cgv나 메가박스의 포토티켓 이었다. 실제로 내가 티켓을 발권 할 수는 없으니 (..) 티켓 부분을 좀 예쁘게 출력할 수 있을까? 생각했던 것이다.
왜 예쁘게 출력하는 방법을 찾고 싶었냐면, 내 경험에서 바탕했기 때문이다..
내가 학원 웹 페이지에서 학생 성적표를 인쇄하고 싶었는데 따로 인쇄 기능 없이 크롬 인쇄를 하다보니 위아래 주소 뿐만 아니라 성적표는 막 잘려서 2~3페이지까지 나누어져서 프린트되고...
그래서 성적표를 캡쳐해서 다시 프린트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 때의 경험을 되살려서 티켓 부분만! 딱 예쁘게 프린트 할 수 없을까 생각했다.
마침 리액트에서 특정 컴포넌트만 출력을 해주는 라이브러리가 있었다.

react-to-print

라는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내가 원하는 부분만 프린트를 지정해 줄 수 있었다.
자세한 것은 해당 기능을 정리한 글을 참고~

  1. 소셜 회원가입을 왜 카톡/구글만 했나요?
  • 우리 팀에서는 소셜 로그인을 담당하신 지수님께서 먼저 연결을 다 하셨는데, 보통은 백엔드에서 연결을 하고 프론트에서는 api만 바로 받아서 사용한다고 한다. 이번에 나는 로그인, 회원가입 부분이 쉽지 않은 부분임을 절실하게 느꼈는데 2주정도 내내 지수님, 민준님, 세웅님 모두 로그인에 매달려계셨던...
    네이버까지 프론트단에서 연결을 하면 좋았겠지만, 네이버에서 보내주는 return 이 카카오, 구글과는 달라 여러 cors 에러로인해서 네이버는 진행할 수 없었다고 한다.
    백엔드에서 모든 소셜로그인을 연결하면 했을 수도 있겠지만 우선 다른 빅 에러도 해결해야했기 때문에 소셜로그인은 빠르게 2개로 정리하고 다음 작업을 진행해야했다.
    기한이 정해져있는 팀프로젝트에서는 일정 관리가 가장 중요한데,
    우리 팀 모토가 할 수 있는 것은 빨리 하고 할 수 없는 것은 딱 3번 도전해서 안되면 b안을 찾자 였다.
    네이버 연결 과정에서 더이상의 시간을 지체할 수 없고 다른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바로 계획을 수정하기로 했다. 언젠가 백엔드에서 소셜로그인을 완전히 담당해주시면 네이버도 만나볼 수 있게 되겠지?
  1. 콘솔에 뜨는 에러?
  • 사실 콘솔에 뜨는 에러는 거의 다 확인하고 들어갔었는데, 노란색?? 에러가 뜬다고 했다.
    노란색 벡엔드 에러인가??하고 정말 너무 놀랐었는데, 당시에는 우리도 어떤 에러인지 짐작이 안가서
    지수님께서 클라우디너리에서 보내주는 에러이지 않을까 생각하시고 http <> https 사이의 문제라고 답변을 해주셨다. 발표 끝나고 돌아와서 다시 체크해보는데, 클라우디 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고 웹 폰트의 http<>https 문제인것같은데, 사실 이 에러가 나에게는 제대로 나온 적이 없어서, 시간을 두고 다시 찾아봐야 할 것 같다.

질문이 더 많을 줄 알았는데 여기까지,
아무래도 4번째다보니 조금 지치셨을 수도 ?
나도 전기수 발표 때 3번째부터 집중 안되었던,,하하

귀엽게 방탈출 컨셉도 잡고, 떨릴 텐데 열심히 발표해준 하니님
새벽까지 열심히 시연 영상 작업해주신 영주님, 지수님
응원 많이 해주신 백엔드 세웅님, 민준님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

이제 팀프로젝트 피드백과 최종회고만 남았다 !

profile
반반무마니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