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다.
Set
의 차이구분 | 배열 | Set 객체 |
---|---|---|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 O | X |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 O | X |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 O | X |
위와 같은 Set
객체의 특성은 수학적 집합 의 특성과 일치한다.
Set
은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로,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여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Set
객체의 생성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하며,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을 경우 빈 Set
객체가 생성된다.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또한 Set
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기에, 이 특성을 활용해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array.filter((v, i, self) => self.indexOf(v) === i);
console.log(uniq([2, 1, 2, 3, 4, 3, 4])); // [2, 1, 3, 4]
// Set을 사용한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new Set(array)];
console.log(uniq([2, 1, 2, 3, 4, 3, 4])); // [2, 1, 3, 4]
size
: 요소 개수 확인Set.prototype.size
: Set
객체의 요소 개수 확인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해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et.prototype, 'size'));
//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get: ƒ}
set.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set.size); // 3
add()
: 요소 추가Set.prototype.add
: Set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 사용하는 메서드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한다. add
메서드를 호출한 후 add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set.add(1);
console.log(set); // Set(1) {1}
💡 요소 추가와 관련된 추가 사항 및 예제코드
Set
객체에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는다.
위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에러가 발생하지 않고 무시된다.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
console.log(set); // Set(2) {1, 2}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add(2);
console.log(set); // Set(2) {1, 2}
일치 비교 연산자 ===를 사용할 경우, NaN
과 NaN
을 다르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Set
객체의 경우 NaN
과 NaN
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또한 +0과 -0 역시 일치 비교 연산자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true
//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set.add(NaN).add(NaN);
console.log(set); // Set(1) {NaN}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set.add(0).add(-0);
console.log(set); // Set(2) {NaN, 0}
Set
객체의 경우 객체나 배열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
set
.add(1)
.add('a')
.add(true)
.add(undefined)
.add(null)
.add({})
.add([]);
console.log(set); // Set(7) {1, "a", true, undefined, null, {}, []}
has()
: 요소 존재 여부 확인Set.prototype.has
: Set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메서드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boolean
값을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delete()
: 요소 삭제Set.prototype.delete
: Set
객체의 특정 요소를 삭제하는 메서드delete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boolean
값을 반환한다.delete
메서드에는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다. const set = new Set([1, 2, 3]);
// 요소 2를 삭제한다.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 3}
// 요소 1을 삭제한다.
set.delete(1);
console.log(set); // Set(1) {3}
💡 요소 삭제와 관련된 추가 사항 및 예제코드
존재하지 않는 Set
객체 요소를 삭제하려 할 경우 에러 없이 무시된다.
const set = new Set([1, 2, 3]);
// 존재하지 않는 요소 0을 삭제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set.delete(0);
console.log(set); // Set(3) {1, 2, 3}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boolean
값을 반환하므로,
Set.prototype.add
와 같이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const set = new Set([1, 2, 3]);
// delete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set.delete(1).delete(2); // TypeError: set.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clear()
: 요소 일괄 삭제Set.prototype.clear
: Set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는 메서드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
를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forEach()
: 요소 순회Set.prototype.forEach
: Set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는 메서드Array.prototype.forEach
와 유사하게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
로 사용될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다. Set.prototype.forEach 의 인수 |
---|
첫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 값 |
두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 값 |
세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
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1, 2, 3}
2 2 Set(3) {1, 2, 3}
3 3 Set(3) {1, 2, 3}
*/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함이다.(다른 의미는 없다.)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 두번째 인수로 현재 순회 중인 요소의 인덱스를 전달받는다.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기에 배열과 같이 인덱스를 가지지 않는다.Set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1, 2, 3]);
// Set 객체는 Set.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set); // true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value of set) {
console.log(value); // 1 2 3
}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set]); // [1, 2, 3]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rest] = [...set];
console.log(a, rest); // 1, [2, 3]
Set
객체는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이므로,
Set
객체를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 (const value of set) {
// 2개의 set의 요소가 공통되는 요소이면 교집합의 대상이다.
if (this.has(value))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2️⃣ A 합집합 B 구현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 합집합은 2개의 Set 객체의 모든 요소로 구성된 집합이다. 중복된 요소는 포함되지 않는다.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합집합
console.log(setA.union(setB)); // Set(4) {1, 2, 3, 4}
// setB와 setA의 합집합
console.log(setB.union(setA)); // Set(4) {2, 4, 1, 3}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 ...se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합집합
console.log(setA.union(setB)); // Set(4) {1, 2, 3, 4}
// setB와 setA의 합집합
console.log(setB.union(setA)); // Set(4) {2, 4, 1, 3}
3️⃣ A 차집합 B 구현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 차집합은 어느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만 다른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된 집합이다.
result.delete(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Set(2) {1, 3}
//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Set(0) {}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Set(2) {1, 3}
//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Set(0) {}
4️⃣ 부분 집합과 상위 집합
// this가 subset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for (const value of subset) {
// superset의 모든 요소가 subset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지 확인
if (!this.has(value)) return false;
}
return true;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가 setB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A.isSuperset(setB)); // true
// setB가 setA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B.isSuperset(setA)); // false
// this가 subset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const supersetArr = [...this];
return [...subset].every(v => supersetArr.include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가 setB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A.isSuperset(setB)); // true
// setB가 setA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B.isSuperset(setA)); // false
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Map
객체와 객체는 유사하나,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구분 | 객체 | Map 객체 |
---|---|---|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문자열 또는 심벌 값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
이터러블 | X | O |
요소 개수 확인 | Object.keys(obj).length | map.size |
Map
객체의 생성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Map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을 경우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 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
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가지는 요소가 존재할 경우, 값이 덮어씌워진다.
→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가지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size
: 요소 개수 확인Map.prototype.size
: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하는 프로퍼티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해 Map
객체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const { size }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size); // 2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Map.prototype, 'size'));
//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get: ƒ}
map.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map.size); // 2
set()
: 요소 추가Map.prototype.set
: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하는 메서드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한다.set
메서드 호출 후 set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 'value1')
.set('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 요소 추가와 관련된 추가 사항 및 예제코드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가지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중복된 키를 가지는 요소가 추가될 경우 값이 덮어씌워진다.
이 때 에러는 발생하지 않는다.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 'value1')
.set('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2"}
일치 비교 연산자 ===의 사용 시 NaN
과 NaN
을 다르다고 평가하지만,
Map
객체의 경우 NaN
과 NaN
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또한 +0과 -0 역시 일치 비교 연산자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해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true
//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NaN, 'value1').set(NaN, 'value2');
console.log(map); // Map(1) { NaN => 'value2' }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0, 'value1').set(-0, 'value2');
console.log(map); // Map(2) { NaN => 'value2', 0 => 'value2' }
객체
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다. Map
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 객체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
//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get()
: 요소 취득Map.prototype.get
: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는 메서드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할 경우,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
를 가지는 값
을 반환한다. 키
를 가지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undefined
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has()
: 요소 존재 여부 확인Map.prototype.has
: Map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메서드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boolean
값을 반환한다.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delete()
: 요소 삭제Map.prototype.delete
: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는 메서드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boolean
값을 반환한다.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 {name: "Lee"} => "developer" }
💡 요소 삭제와 관련된 추가 사항 및 예제코드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할 경우 에러 없이 무시된다.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 존재하지 않는 키 'key2'로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map.delete('key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boolean
값을 반환하므로,
set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lee).delete(kim); // TypeError: map.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clear()
: 요소 일괄 삭제Map.prototype.clear
: Map
객체의 요소를 일괄 삭제하는 메서드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
를 반환한다.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forEach()
: 요소 순회Map.prototype.forEach
: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는 메서드Array.prototype.forEach
와 유사하게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
로 사용될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다. Map.prototype.forEach 의 인수 |
---|
첫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 값 |
두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 키 |
세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name: "Lee"}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designer {name: "Kim"}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 객체는 Map.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map); // true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entry of map)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map]);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b] = map;
console.log(a, b);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prototype.key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name: "Lee"} {name: "Kim"}
}
// Map.prototype.values는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gner
}
// Map.prototype.entrie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Map 메서드 | 설명 |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
Map.prototype.values |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
Map.prototype.ent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