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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이란?
Siwoo Pak
·
2022년 1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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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객체지향이란?
시스템을 상호작용하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
로 바라보고 객체를 이용해 시스템을 분할하는 방법.
자율적인 객체란
상태
와
행위
를 함께 지니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책임지는 객체를 의미
객체는 시스템의 행위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객체와
협력
한다. 각 객체는 협력 내에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며 역할은 관련된
책임
의 집합이다.
객체는 다른 객체와 협력하기 위해 메시지를 전송하고,
메시지
를 수신한 객체는 메시지를 처리하는 데 적합한
메서드
를 자율적으로 수행한다.
2. 객체지향의 목표
실세계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것.
객체지향에서의 SW개발자의 역할은 단순히 실세계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신세계를 창조하는 것
"S/W시스템이 해결하려고 하는 실재는 잘해봐야 먼 친척밖에는 되지 않는다" by 버트란드 마이어
S/W 세계와 실세계 사이의 거리를 잘 표현함.
3. 실세계의 모방이라는 개념으로 OOP를 설명하는 이유
실세계에 대한 비유가 객체지향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매우 효과적
객체를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현실 세계의 생명체에 비유하는 것은 상태와 행위를
'캡슐화'
하는 SW 객체의
'자율성'
을 설명하는 효과적.
현실 세계의 사람들이 암묵적인 약속과 명시적인 계약을 기반으로 협력하며 목표를 당성해 나가는 과정은
'메시지'
를 주고 받으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
하는 객체들의 관계를 설명하는 적합함.
실세계의 사물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객체를 식별하고 구현까지 이어간다는 개념은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사상인
'연결완전성'
을 설명하는데 적합한 틀을 제공함.
4. '커피주문'으로 보는 객체의 협력, 역할, 책임
Siwoo Pak
'하루를 참고 인내하면 열흘을 벌 수 있고 사흘을 참고 견디면 30일을, 30일을 견디면 3년을 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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