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

gjeon·2021년 12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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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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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의 경험이 쌓이다 보면 자신이 전에 사용했던 코드와 유사한 기능을 구현해야 해서 이전의 코드를 들여다 보게되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때 전에 사용한 코드를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고 변형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디자인 패턴은 설계자로 하여금 재사용이 가능한 설계는 선택하고, 재사용을 방해하는 설계는 배제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패턴을 쓰면 이미 만든 시스템의 유지보수나 문서화도 개선할 수 있고, 클래스의 명세도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객체 간의 상호작용 또는 설계 의도까지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다.

Software Design Pattern 이란?

  • 소스나 기계 코드로 바로 전환될 수 있는 완성된 디자인은 아니며, 상황에 맞게 사용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에 쓰이는 서술이나 템플릿이다.
  • 프로그래머가 어플리케이션이나 시스템을 디자인할 때 공통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에 쓰이는 형식화 된 가장 좋은 관행이다.
  • 과거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견된 설계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이름을 붙여, 이후에 재이용하기 좋은 형태로 특정의 규약을 묶어서 정리한 것이다. 알고리즘과 같이 프로그램 코드로 바로 변환될 수 있는 형태는 아니지만, 특정한 상황에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설명해 준다.

Reference

https://ko.wikipedia.org/wiki/%EB%94%94%EC%9E%90%EC%9D%B8_%ED%8C%A8%ED%84%B4#%EC%BB%B4%ED%93%A8%ED%84%B0_%EA%B3%BC%ED%95%99%EC%97%90%EC%84%9C%EC%9D%98_%EB%94%94%EC%9E%90%EC%9D%B8_%ED%8C%A8%ED%84%B4
https://en.wikipedia.org/wiki/Software_design_pattern
https://readystory.tistory.com/114
https://shoark7.github.io/programming/knowledge/what-is-design-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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