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 영속성 전이(CASCADE)와 고아 객체

·2024년 4월 15일
0

JPA

목록 보기
8/17
post-thumbnail

💡영속성 전이(CASCADE)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 사용
ex)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

📗영속성 전이를 쓰지 않는다면?

부모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하고싶다.
이 상황에서 영속성 전이를 쓰지 않는다면?

Parent.java

@Entity
public class Parent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parent")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

Child.java

@Entity
public class Child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
    @JoinColumn(name="parent_id")
    private Parent parent;
    ...
}

부모, 자식 값 저장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부모 
em.persist(parent);
//자식1
em.persist(child1);
자식2 
em.persist(child2);
  • JPA에서 엔티티를 저장할 때 연관된 모든 엔티티는 영속상태여야 한다.
  • 즉, 부모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고, 자식 엔티티도 각각 영속상태로 만들어야한다.
    ➡️이럴 때, 영속성 전이를 사용하면 부모 엔티티만 영속 상태로 만들어두면 연관된 자식들을 한번에 영속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영속성 전이 - 저장

Parent.java

@Entity
public class Parent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영속성 전이(CASCADE)속성 부여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

Child.java

@Entity
public class Child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
    @JoinColumn(name="parent_id")
    private Parent parent;
    ...
}

부모, 자식 값 저장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부모엔티티를 영속상태로 만듦 -> 자식엔티티까지 모두 영속상태로 만들어짐
em.persist(parent);

📌주의할 점

  •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음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임
  • 소유자가 하나일때만 영속성 전이를 써야한다
  • 만약 Child가 Parent가 아닌 다른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있다면?
    ➡️사용 금지

📗CASCADE의 종류

  • ALL : 모두 적용
  • PERSIST : 영속
  • REMOVE : 삭제
  • MERGE : 병합
  • REPRESH : REPRESH
  • DETACH : DETACH

💡고아 객체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의미

📗고아 객체 제거

  •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
  • orphanRemoval = true

Parent.java

@Entity
public class Parent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고아 객체 삭제 설정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orphanRemoval = true)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Child(Child child){
        childList.add(child);
        child.setParent(this);
    }
...
}

Child.java

@Entity
public class Child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
    @JoinColumn(name="parent_id")
    private Parent parent;
    ...
}

자식 값 삭제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em.flush();
em.clear();

Parent findParent = em.find(Parent.class, parent.getId());
findParent.getChildList().remove(0);

실행 결과

  • 컬렉션에서 빠진 0번째 자식은 DELETE 쿼리가 나가면서 삭제된다.

📗주의할 점

  •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
  •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함
  •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
  • @OneToOne, @OneToMany만 가능

📌참고

  •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
  • 따라서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하면,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
    • Parent가 삭제되면 자식 객체인 Child도 삭제된다.
  • 이것은 CascadeType.REMOVE처럼 동작한다.

📗영속성 전이 + 고아객체, 생명주기

CascadeType.ALL + orphanRemovel=true

  •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persist()로 영속화, em.remove()로 제거한다.
  • 영속성 전이 + 고아객체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주기를 관리할 수 있다.
    • em.persist(parent) ➡️ 부모 엔티티를 영속화했지만 자식 객체도 같이 영속화됨
    • em.remove(findParent) ➡️ 부모 엔티티를 삭제했지만 자식 객체도 같이 삭제됨
    • findParent.getChildList().remove(0) ➡️ 부모객체에서 자식객체를 꺼내서 자식객체를 삭제함
  • 도메인 주도 설계(DDD)의 Aggregate Root 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
profile
백엔드 개발자를 꿈꿉니다 / 이전 블로그 : https://po-dadak.tistory.com/category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