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은 워밍업,,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음.
둘다 0과 1로 표현됨.
ALU : 계산하는 장치
레지스터 : CPU 내부의 작은 임시 저장 장치
제어장치 : 제어신호라는 전기 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
메모리(보통 주기억장치 RAM을 말함) :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
-> 주소 : 메모리에 저장된 값에 빠르고 효율적인 접근을 위해
-> 단점 : 가격이 비싸 저장 용량이 적다!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내용을 잃는다! (--> 이를 위해 '보조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하드디스크, SSD, USB 메모리, DVD, CD-ROM 등
즉, 메모리는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 저장, 보조기억장치는 '보관할' 프로그램 저장
입출력장치 : 마이크, 스피커, 프린터, 마우스, 키보드처럼 컴퓨터 외부에 연겨로디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하는 장치
Introduction. 앞으로 배워나갈 것들..
Design for Moore's Law
Use abstraction to simplify design
: 복잡한 자료, 모듈, 시스템 등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 내는 것 (-> 내가 detail을 알지 못해도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개념)
Make the common case fast
Performance via paralleism
Performance via pipelining
Prformance via prediction
Virtualization : Hierachy of memories
: 컴퓨터에서 컴퓨터 리소스의 추상화를 일컫는 광범위한 용어. (-> 물리적인 컴퓨터 리소스의 특징을 다른 시스템, 응용 프로그램, 최종 사용자들이 리소스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으로부터 감추는 기술 ex) process, virtual machine, cache memory..)
@참고 : https://velog.io/@bernard717/1.-Virtualization
@교재 : illusion that each user has its own computer system or has infinite computer resources
Depenability via redundancy
이거 8가지 좀 간단하게 설명해놓은거 이거 참고
https://www.blog.ecsimsw.com/entry/1-%EC%BB%B4%ED%93%A8%ED%84%B0-%EC%B6%94%EC%83%81%ED%99%94-%EB%B0%8F-%EA%B4%80%EB%A0%A8-%EA%B8%B0%EC%88%A0
볼드 처리한거.. 개념이 중요함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