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Today I Learned)
2022.05.17
오늘 읽은 범위
9장 단위 테스트
TDD 법칙 세 가지 (p.155)
·첫째 법칙: 실패하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때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
·둘째 법칙: 컴파일은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
·셋째 법칙: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테스트 주기가 대략 30초 주기로 묶인다. (..) 이렇게 일하면 실제 코드를 사실상 전부 테스트하는 테스트 케이스가 나온다. 하지만 실제 코드와 맞먹을 정도로 방대한 테스트 코드는 심각한 관리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p.155)
깨끗한 테스트 코드 유지하기 (p.156)
테스트는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한다. (p.157)
깨끗한 테스트 코드 (p.158)
이중표준 (p.161-162)
테스트 당 assert 하나 (p.164)
테스트 당 개념 하나 (p.166)
F.I.R.S.T. (p.168)
결론
: 테스트 코드는 지속적으로 깨끗하게 관리하자. 표현력을 높이고 간결하게 정리하자. 테스트 API를 구현해 도메인 특화 언어Domain Specific Language, DSL를 만들자. (p.168)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반복가능하게Repeatable: 어떤 환경에서도 반복 가능해야 한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노트북 환경에서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 깨끗한 테스트 코드 유지하기 (p.156)
- 지저분한 테스트 코드를 내놓으나 테스트를 안 하나 오십보 백보라는, 아니 오히려 더 못하다.
- 실제 코드가 진화하면 테스트 코드도 변해야 한다. 그런데 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할수록 변경하기 어려워진다. 테스트 코드가 복잡할수록 실제 코드를 짜는 시간보다 테스트 케이스를 추가하는 시간이 더 걸리기 십상이다.
- 실제 코드를 변경해 기존 테스트 케이스가 실패하기 시작하면, 지저분한 코드로 인해, 실패하는 테스트 케이스를 점점 더 통과시키기 어려워진다.
테스트 슈트
Given-When-Then 패턴
: Test Code 스타일을 표현하는 방식.
Given
: 테스트를 위해 준비하는 과정.
ex. 테스트에 사용하는 변수, 입력 값 등을 정의하거나, Mock 객체를 정의하는 구문
When
: 구체화하고자 하는 그 행동. 실제로 액션을 하는 테스트를 실행하는 과정.
ex. click, getData ..
Then
: 테스트를 검증하는 과정. 예상한 값, 실제 실행을 통해서 나온 값을 검증.
ex. equals, includes, hasClass..
참고] Given-When-Then 패턴 |
https://kchanguk.tistory.com/40
템플릿 메서드 패턴 (template method Pattern)
: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해 전체 일을 수행하는 구조는 바꾸지 않으면서 특정 단계에서 수행하는 내역을 바꾸는 패턴
given/when 부분을 부모 클래스에 두고 then 부분을 자식 클래스에 두면 된다. 아니면 완전히 독자적인 테스트 클래스를 만들어 @Before 함수에 given/when 부분을 넣고 @Test 함수에 then 부분을 넣어도 된다. (p.165)
참고] Design Pattern 템플릿 메서드 패턴 |
https://gmlwjd9405.github.io/2018/07/13/template-method-patter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