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gital] Today I Learned #4

Bella·2021년 8월 19일
0

java

목록 보기
1/5


수요일부터 Java 수업이 시작되었다.
(아직 Python 수업 정리도 못 했는데,,,velog를 너무 늦게 시작한 나으 잘못 (ᵕ̩̩ㅅᵕ̩̩))
일단 Java 수업부터 그 날 내용을 복습하려 한다.(수목 정리)

  • 툴 : Spring Tools Suite4
  • jdk version : 1.8.0_301
  • 개발 환경 : Mac OS

1. Data Type

파이썬과 다르게 자바는 변수 생성시 데이터 타입을 반드시 명시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단일 문자는 ''와 "" 둘 다 사용 가능하지만, 문자열은 ""로 사용하여야 한다. (아니면 에러남!)

그리고 int 타입 변수를 long 타입 변수에 할당 할 수 있지만,
long 타입 변수는 int 타입에 할당 할 수 없다는 것도 배웠다.


2. Operator

이런저런 연산자에 대해서도 배웠다. 그 중 헷갈리는
단항 연산자 정리를 해본다.
단항 연산자에는 !, ++, --, +(부호), -(부호) 가 있는데 우선순위는 <- 이렇게 된다.


정처기에 나왔을 때도 매우 헷갈려했던 부분,,
그래서인지 강사님께서는 권장하지 않는 유형이라고 하셨다. (휴,, 다행ㅎㅎ)

sum = ++su1 + su2++;

이 코드를 3줄로 풀어서 써보라고 하셨다.

su1 = su1 + 1;
sum = su1 + su2;
su2 = su2 + 1;

증가&감소 연산자의 위치에 따라 발생하는 순서가 달라져 결과값에 영향을 주므로 주의해야 한다.
++su1이므로 먼저 su1의 값이 1 증가한 후 su1+su2가 실행되어 sum에 저장된다.
이 후에 su2의 값이 1 증가한다.

3. Terminal에서 실행

자바 파일을 터미널에서 만든 후 실행해보았다.
workspace로 사용할 폴더를 하나 만든 후,
그 폴더로 이동하여 .java 파일을 만든 후 컴파일 해주고 실행시키는 과정을 거쳤다.
(이거 하기 전 환경 변수 설정을 해주어야 함니다.)
console이라는 폴더를 만들어 준 후, vi 편집기로 Hello.java를 만들어 코드를 넣어주었다.

javac Hello.java

를 하여 컴파일을 해준 후,

java Hello

라고 입력하면

요렇게 실행이 된다!
참고로 알아두라고 하셨다. ㅎㅎ

이건 다른 예제!

Travel.java를 만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입력한다.


값을 받는 코드를 작성해주고 값을 안 넣어주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하고,
값을 넣어주면 이렇게 잘 출력됨을 볼 수 있었다. ㅎㅎ,,

  • 참고: terminal에서 실행 시에 받는 값들은 Integer.parseInt()로 형변환 해준다는 거!

4. Conditional Statements

오늘은 거의 수업 내내 조건문에 대해 배웠다.
기존에 배웠던 python의 예제들을 java로 바꿔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직 파이썬도 잘 못 다루는데 오랜만에 java를 다루려니 애주머니 헷갈렸다. ฅ^._.^ฅ

이런 유형의 Python 예제들을 Java 코드로 바꾸며 익히는 연습을 했다.
혼자였음 백퍼 안 했을텐데,,ㅋㅋㅋㅋ그래 난 수업을 듣길 잘 했다,,,
문자열 비교할 때 .equals() 잊지말고!!
1,000 단위로 숫자를 끊어서 표현하고 싶을 때, %,d 잊지 말고!!

알아둘 shortcuts 및 꿀팁들

  • syso 하고 ctrl+space 하면 자동완성!
  • 전체 주석 : 블럭 지정해주고 ctrl + /
  • 변수에 우클릭 Refactor -> Rename : class에 있는 그 변수의 이름을 한번에 바꿀 수 있음
  • 오류 없는 코드 복사한 후 src 에 ctrl+v 하면 알아서 다음 class 만들어짐..
  • 복제를 원하는 class에 ctrl+c+v 하면 코드는 복제되고 이름은 바뀌어 class 만들어짐..
  • ctrl + shift + f : 들여쓰기 정리

오늘의 오늘 : 지금, 이 정도 실력으로 뭘 할 수 있을까,,,다시 이걸 배우는 내가 참 부끄러워진다. 진짜 요즘 뭐하고 있는거지,,, 뭐하나 제대로 못 하고 있는 것 같은데,,,
다시 유럽 가고싶다,,,그래도 몇 개월뒤 실력 상승되어 있을 모습만 바라보며,,,화이팅

profile
꾸준히 배우는 삶, 개발자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