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가 좋아도 UX가 나쁠 수도 있음
Modal / Toggle / Tag / Autocomplete / Dropdown / Accordion / Carousel / Pagination / Infinite Scroll, Continuous Scroll / GNB (Global Navigation Bar) & LNB (Local Navigation Bar)
웹 디자인 분야에서는 화면을 세로로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눌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 컬럼 그리드 시스템(Column Grid System)을 사용하며, Margin, Column, Gutter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
Margin은 px같은 절대 단위나 vw, %같은 상대단위로 표시하면 됨
표준적으로 휴대폰에서 4개, 태블릿에서 8개, PC에서는 12개의 컬럼으로 나눔. 이미지 속 화면 크기의 구분선을 break point라고 함. 내가 만들고자 하는 UI가 어디에 속하는지 파악하고 컬럼 개수를 정하면 됨
Column은 상대 단위를 사용하여 콘텐츠가 창 크기에 맞춰서 크기가 변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음
네이버의 12개 컬럼!
Peter Morville's User Experience Honeycomb
Valuable: The sum of all factors
사용자가 제품에 진입한 시점을 시작으로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
Design Patterns
Columns, gutters, and margins
7 Factors of User Experience by Peter Morville
https://miro.com/
https://www.figma.com/figjam/
Jacob's 10 Usability Heuristics
1_UI/UX 개념
개념학습: UI/UX의 개념과 둘의 관계를 학습
2_UI 디자인
개념학습 : 자주 사용하는 UI 디자인 패턴과 컬럼 그리드 시스템에 대해 학습
3_UX 디자인
개념학습 : 좋은 UX를 만드는 요소와 User Flow에 대해 학습
4_UI/UX 사용성 평가
개념학습 : 제이콥 닐슨(Jakob Nielsen)의 10가지 사용성평가 기준에 대해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