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형 엔터프라이즈 / 메타버스

jeonggyeong·2022년 9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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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란?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말로 3차원에서 실제 생활과 법적으로 인정한 활동인 직업, 금융, 학습 등이 연결된 가상세계입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상위 개념으로서 현실을 디지털 기반의 가상 세계로 확장해 가상 공간에서 모든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시스템으로 구체적으로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됩니다.

"가상 자아인 아바타를 통해 경제, 사회, 문화, 정치 활동 등을 이어가는 4차원 가상 시공간"

"모든 사람들이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게 되는 가상의 세계"

최근 부동산 플랫폼업체 '직방'이 설립한 '소마 디벨롭먼트 컴퍼니'가 오프라인 오피스와 비슷한 환경을 조성하여 메타버스를 통해 출근하고 직원끼리의 네트워킹을 해서
단순한 즐길거리를 제공했던 메타버스에 일터가 구현되면서 영역을 점차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U+ 가상오피스' 메타버스 서비스를 구축하여 회의 중 구성원의 목소리를 인식하여 누가 어떤 내용을 말했는지 작성해 주는 인공지능(AI) 회의록 기능을 통해 회의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학교에서 입학식, 특강 등 교내 프로그램, 상담 등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던 학교 생활을 가상 공간에서 진행하고 공장 내부 직원이 홀로렌즈를 통해 공장 내부의 모습을 전송하면 엔지니어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원인을 파악, 원격으로 기계를 점검해 문제를 해결하는 등
실생활 여러 곳에서 메타버스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분산형 엔터프라이즈와 메타버스

원격과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면서, 많은 회사가 다양한 장소에서
일하는 인재로 구성된 분산형 기업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현실의 공간과 데이터가 동기화된 메타버스를 통해 협업 도구와 시각화 기술이 함께 발전하면서 업무의 효율성이 증가하였습니다.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일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메타버스로
협업과 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되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트너는 ’22년 전략기술 트렌드 12가지 중 하나로 분산형 기업(Distributed Enterprise)을
선정하며, ’23년에는 분산형 기업의 75%가 경쟁사보다 25% 빠른 매출 성장 실현을 예상하였습니다.

메타버스의 장단점

장점

  • 저렴한 비용
    접속을 위한 별도의 장비나 비용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새로운 사업의 발전과 일자리 창출
    메타버스가 상용화되면서 메타버스를 마케팅, 브랜딩에 이용하려는 기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이템 크리에이터, 월드 빌더, 메타버스 스토리 기획자, 영상 제작자, 메타버스 마케터 등
    새로운 직업과 사업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 콘텐츠 발전
    본인만의 개성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아바타 종류와 감정 표현이 늘어나고 배경과 게임 규모가 다양해지는 등
    기업간의 경쟁이 이루어지며 자연스럽게 콘텐츠가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 실제 세계의 행사들을 가상 세계에서 대체 가능
    접근성이 용이하며 실제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생기는 쓰레기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마케팅 효과
    오프라인에서 구현할 수 없는 효과를 사용해 확실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점

  • 정보격차의 심화
    모든 것이 디지털 세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디지털 문맹자가 발생할 수 있고 정보격차의 심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범죄의 발생
    익명성이 보장되기에 메타버스 내 신종 사기성 범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메타버스 중독
    메타버스 내의 삶에 과도하게 몰입을 하게 되면, 현실과 단절되고 도피하려는 '메타 폐인'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메타폐인 : 메타버스+폐인, 메타버스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그 안에서만 생활하거나 메타버스 게임중독을 겪는 사람들)

  • 정보의 독점으로 사회를 통제하려는 ‘빅브라더 이슈’가 발생
    개인 정보와 데이터 관리가 소수 플랫폼 기업에 집중된다면 악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유형

메타버스는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 4개 유형을 기반으로 형성됩니다.
각 유형은 서로 연계되면서 이용자 경험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융복합되고 공진화하며 구현하는 것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현실에 CG나 시청각적 장치를 덧씌워 가상세계를 덧붙입니다.
현실에서 받기 어려운 감각을 증강시키는 게 목표로, 실제 공간 위에 가상의 정보를 겹쳐 현실세계를 확장한 것입니다.

2. 라이프로깅(Life-logging)

개인이 현실에서 활동하는 정보가 가상에 연결돼 통합되는 형태를 가리킵니다.
SNS나 브이로그처럼 일상적 경험과 정보를 기록하거나 저장하는 세계도 포함되며
그밖에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신체 데이터를 연동하는 일도 라이프로깅에 속합니다.

3. 거울세계(Mirror Worlds)

가상공간에 외부의 환경정보가 통합된 구조입니다. 현실세계를 가상으로 재현한 것인데
구글맵이나 배달의민족, 줌과 같은 원격회의가 거울세계의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4. 가상세계(Virtual Worlds)

현실과 별개로 작동하는 완결된 구조를 갖춘 가상의 세계를 가리킵니다.
개인은 완전히 가상으로 구현된 가상세계에서 생활할 수 있는데
로블록스, 제페토, 포트나이트 등 온라인 게임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를 구현한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포트나이트마인크래프트로블록스동물의 숲제페토이프랜드 등이 있습니다.

제페토

  • 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증강현실 아바타 서비스.
  • 아바타를 활용해 다양한 활동 가능
  • AR콘텐츠와 게임, SNS 기능을 모두 담고 있어 10대 등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2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
  • 이용자와 꼭 닮은 3차원 아바타를 만든 뒤 AR 기술로 실제 사진이나 가상 배경에 자연스럽게 합성해 주는 방식으로 이뤄짐
  • 2억 명에 달하는 글로벌 사용자들을 모으는 데는 K팝의 영향이 컸고, 제페토 안에서 모인 글로벌 사용자들은 팬덤 문화를 형성하기도 하고 K팝 엔터테인먼트와 제휴한 아이템들을 구매하며 소통

ifland

  • SKT의 메타버스 앱
  • 가능성을 의미하는 If와 공간을 의미하는 Land의 합성어
  • 강연/세미나, 이벤트/콘퍼런스, 관심사 모임 등 다양한 콘텐츠 진행 가능

유형에 따른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1. 사회관계 형성
SNS, 게임에 놀이와 문화활동을 접목
⇒ 로블룩스, 제페토

2. 디지털 자산 거래
가산 부동산이나 가상 상품 등을 직거래
⇒ 디센트럴랜드, 어스2

3. 원격 협업 지원
원격 의사소통 및 다중협업 지원
⇒ MS 메시, NVDIA 옴니버스

메타버스의 급성장 원인

1. 기술적 요인 ⇒ 디지털 기술 발전

컴퓨팅 성능 및 통신 기술 발달, 데이터/AI/클라우드 등의 ICT 산업 전반이 서로간 융합되면서 시너지가 창출되는 선순환 구조 정립되었습니다.

2. 사회적 요인 ⇒ 비대면 확산/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등장

코로나19가 경제, 사회 영역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키며 비대면 일상화되었고
물리적 공간에서의 활동이 메타버스 공간으로 확장되어 디지털 소통이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중심으로 메타버스가 급부상하였습니다.

3. 산업적 요인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대두

글로벌 투자시장은 메타버스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디지털 콘텐츠 생산, 수익 창출, 자산을 거래하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 형성하였습니다.

메타버스의 문제점들

1. 저작권 문제
메타버스의 환경은 현실의 복제로 이뤄집니다. 디지털로 현실의 사물을 복제해 시뮬레이션하는 디지털 트윈 과정에서 현실 풍경이나 대상이 복제되기에 저작권 침해 우려가 있습니다.

2. 소유권 문제
메타버스 내에서 창작한 아이템의 소유권 인정 문제입니다. NFT 소장자가 원저작자인지 확인하기 힘들고, 현실 상품을 표절해 제작한 경우도 문제가 됩니다. 가상화폐로 경제적 보상을 얻을 수 있으므로 향후 이슈가 증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3. 경제적 문제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메타버스 내 가상경제의 핵심으로 지목되는 블록체인 및 가상화폐에 대한 문제입니다. 가상화폐의 거래나 상용화에 대한 우려와 거의 동일합니다.

(1) 신뢰성
블록체인 기술과 장부는 투명할 수 있으나 이를 취급하는 특정 거래소나 서비스의 관리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안전성
시세가 특정 영향력 있는 개인에 휘둘리거나 규제, 이슈에 민감하고 허위로 유저를 기만해 현혹하는 스캠(scam) 행위도 빈번하나 제도, 보완책이 미비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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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velog

6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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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6일

2억명이나 되는 유저가 사용하고 있는 제페토...덕분에 알게됐네요 메타버스가 어디까지 발전할지 궁금해집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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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6일

메타버스라는 말이 낯설지만 우리 주변에서 쉽게 목격할 수 있는 것들이었네요~~
글을 읽어보며 메타버스에 문제점에 대한 경각심을 느낍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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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6일

메타버스가 일상생활에 생각보다 더 깊숙이 스며있는 것 같아요~ 라이프 로깅, 거울 세계라는 단어를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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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6일

싸피 덕분에 난생 처음 메타버스 세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네요! 이프랜드라는 건 들어본 적도 없었는데... 면접에 나올만한 내용으로 알차게 채워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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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6일

많은 기업에서 메타버스 서비스를 구축한다고 말로만 들었는데, 실제로 이렇게나 많은 기업에서 현재 진행형으로 서비스 중이군요. 유익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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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6일

메타버스의 장단점과 문제점에 대해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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