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도서 리뷰] TCP/IP가 보이는 그림책 (저자: ANK Co., Ltd.)

HJinSung의 코딩 블로그·2022년 12월 27일
1
post-thumbnail

TCP/IP가 보이는 그림책 (저자: ANK Co., Ltd.)

책 추천

  이 책은 TCP/IP을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한 책이다. TCP/IP프로토콜은 Http1.0, Http2.0, TCP(소켓), SSH, SFTP, SMTP등 여러 프로토콜의 기반이 되기때문에 배워둬야한다. 또한 네트워크 분야는 글로만 읽으면 와닿지 않는데 이 책은 그림으로 직관적으로 설명해준다. 만약 나와 같이 서버 개발자로써 Client와 Server간에 트래픽 흐름을 보다 명확히 알고 싶다면 추천한다. (학부 시절 네트워크를 수강하지 않았다면 읽기를 추천한다.)

책을 통해서 배운것

  TCP/IP의 각 4계층을 설명하고 각 계층에 대응되는 프로토콜 예시를 들어주는 내용과 각 계층에 데이터가 이동할때 패킷이 어떻게 Encrypt되고 Decrypt되는지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네트워크 흐름에 대해서 잘 알 수 있게되었다. 서버 개발자는 어플리케이션 에러뿐만 아니라 서버 환경, 네트워크 관련된 에러도 많이 겪게된다. 그래서 네트워크 에러를 겪을때에는 트래픽의 흐름을 머릿속으로 파악하고 트래픽을 따라가면서 통신이 잘 안되는 구간을 찾으며 문제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트래픽 흐름은 자세히 그릴 수 있으면 있을수록 좋다. 이 책을 읽으면 Client에서 Server로 트래픽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자세히 머릿속으로 그릴 수 있다.
 신입 시절에 AWS EC2(windows)에 third party application을 설치하고 SOAP통신을 하려고 한적이 있다. 이때 처음 통신이 잘 안되고 타임아웃 에러를 받았었다. EC2 Inbound 설정을 잘했고 예제대로 SOAP전문을 날렸는데 안되어서 무엇이 문제인지 한참을 고민했고 third party application 회사에서는 "설치는 잘 되었다. 문제없다."라는 이야기만 들었었다. 알고보니 OS 방화벽에서 해당 포트를 열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였다. 해결할때는 간단한 문제였지만 관련 내용을 모르고 있어써 한참을 고민하고 있었다. 이후에 네트워크 트래픽 흐름을 더욱 자세히 알면 알 수록 좋다고 느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