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를 사용할 때는 main 안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면서 필요한 순간에 호출하여 사용한다.
그런데 main 역시 함수이다. main이라는 함수 안에서 또 다른 함수를 사용한 것이다.
이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우리는 함수가 본인 스스로를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대한 대답은 할 수 있다 이며, 이러한 것을 재귀(Recursion)라고 부른다.
아래와 같이 피라미드 모양을 출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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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cs50.h>
#include <stdio.h>
void draw(int h);
int main(void)
{
// 사용자로부터 피라미드의 높이를 입력 받아 저장
int height = get_int("Height: ");
// 피라미드 그리기
draw(height);
}
void draw(int h)
{
// 높이가 h인 피라미드 그리기
for (int i = 1; i <= h; i++)
{
for (int j = 1; j <= i; j++)
{
printf("#");
}
printf("\n");
}
}
높이를 입력 받아 중첩 루프를 통해 피라미드를 출력해주는 draw 함수를 정의한 것이다.
여기서 꼭 중첩 루프를 써야만 할까? 사실 바깥 쪽 루프는 안 쪽 루프에서 수행하는 내용을
반복하도록 하는 것일 뿐이다.
따라서 바깥 쪽 루프를 없앤 draw함수를 만들고, 이를 ‘재귀적으로’ 호출하도록 해서
똑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즉, draw 함수 안에서 draw 함수를 호출 하는 것이다. 아래 코드와 같이 수정할 수 있다.
#include <cs50.h>
#include <stdio.h>
void draw(int h);
int main(void)
{
int height = get_int("Height: ");
draw(height);
}
void draw(int h)
{
// 높이가 0이라면 (그릴 필요가 없다면)
if (h == 0)
{
return;
}
// 높이가 h-1인 피라미드 그리기
draw(h - 1);
// 피라미드에서 폭이 h인 한 층 그리기
for (int i = 0; i < h; i++)
{
printf("#");
}
printf("\n");
}
draw 함수 안에서 draw 함수를 다시 호출하는 부분을 유의하자.
h라는 높이를 받았을 때, h-1 높이로 draw 함수를 먼저 호출하고,
그 후에 h 만큼의 #을 출력한다. 여기서 내부적으로 호출된 draw 함수를 따라가다 보면
h = 0인 상황이 오게 된다.
따라서 그 때는 아무것도 출력을 하지 않도록 하는 조건문을 추가해줘야 한다.
이렇게 재귀를 사용하면 중첩 루프를 사용하지 않고도 하나의 함수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Ref.
Edwith_boost 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