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폴더 소문자로 변경하기

박슬기·2022년 8월 2일
0

트러블슈팅

목록 보기
2/2

변경되지 않은 대소문자 폴더명

Local 폴더에서의 폴더명을 바꿨었다. 컴포넌트 생성 버릇으로 첫문자를 대문자로 썼다가 public/Datapublic/data로 변경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런 피드백을 받게 되었다.

난 분명히 바꿨는데 아니었나 싶어 GitHub에 들어가보니 여전히 public/Data로 적혀 있었다.

피드백의 링크를 참고하여 찾아보니 Git은 파일명만 일치하면 같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대소문자 변화는 인식하지 못 한다고 한다. 그래서 폴더명을 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git mv 이다.


Git mv ?

git mv 명령어는 파일 이름이나 디렉토리 혹은 심볼릭 링크를 변경할 때 사용됩니다. 참조


폴더 이름 바꾸기

  1. 현재 파일명을 확인한다.
git ls-files
  1. git mv 기존 이름 변경할 이름 을 작성한다.
git mv public/Data public/data
  1. 이름을 변경했다는 커밋메세지를 날린다.
git commit -m "rename folder from Data to data

폴더명 변경 외 적용 방법

폴더명 변경이 아닌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하게끔 하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할 수도 있다.

git config core.ignorecase false

💡 Commit 날리기 전에 확인하기

처음에 폴더 생성 후, 폴더명을 바꿨더라도 commit을 아직 하기 전이라면 Git에 폴더명이 등록되지 않았으니 얼른 바꿔버리면 위와 같은 번거로운(?)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git 명령어 여러 줄 치는 것 보단 commit 전 내가 폴더명 확인하는 습관이 오히려 정신적으로 이로울 듯 하다 🥹

profile
블로그 글을 옮겨오고 있습니다. 이 전 블로그 👉 dinobox.tistory.com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