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개발자를 위한 컴퓨터공학 1: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 강민철/한빛미디어
컴퓨터가 이해하는 두가지 정보
컴퓨터 구조
-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 데이터
- 숫자, 문자,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
- 컴퓨터와 주고받는/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고 통칭
- 0과 1로 숫자,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 명령어
-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
- 데이터는 명렁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
- CPU (두뇌와 같은 역할)
-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고, 해석하고, 실행하는 부품
- ALU(산술논리연산 장치), 제어장치, 레지스터
- ALU : 계산기
- 레지스터 : CPU 내부의 작은 저장장치
- 제어장치 : 제어신호를 보내고 명렁어를 해석하는 장치 (메모리 읽기, 쓰기 신호)
- 메모리 (RAM, 주기억장치)
-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 메모리는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한다
-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다.
- 보조기억장치
- 전원이 꺼져도 보관될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부품
- 입출력장치
-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부품
메인보드
-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음
- 버스는 컴퓨터의 부품끼리 정보를 주고받는 일종의 통로
- 다양한 종류의 버스가 있음
- 컴퓨터의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는 시스템 버스
시스템버스
- 시스템 버스의 내부 구성
- 주소 버스 : 주소를 주고받는 통로
- 데이터 버스 :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
- 제어 버스 : 제어 신호를 주고받는 통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