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6의 구조 분해 할당 문법을 사용하여 두 변수를 swap 할 수 있습니다.
let a = 5, b = 10;
[a, b] = [b, a];
console.log(a, b); // 10 5
보통 단순히 범위 루프를 돌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let sum = 0;
for (let i = 5; i < 10; i += 1) {
sum += i;
}
만약 범위 루프를 함수형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배열을 생성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st sum = Array
.from(new Array(5), (_, k) => k + 5)
.reduce((acc, cur) => acc + cur, 0);
Set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nst names = ['Lee', 'Kim', 'Park', 'Lee', 'Kim'];
const uniqueNamesWithArrayFrom = Array.from(new Set(names));
const uniqueNamesWithSpread = [...new Set(names)];
두 객체를 별도 변수에 합쳐줄 수 있습니다.
const person = {
name: 'Lee Sun-Hyoup',
familyName: 'Lee',
givenName: 'Sun-Hyoup'
};
const company = {
name: 'Cobalt. Inc.',
address: 'Seoul'
};
const leeSunHyoup = { ...person, ...company };
&&와 ||는 조건문 외에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 ||
// 기본값을 넣어주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articipantName이 0, undefined, 빈 문자열, null일 경우 'Guest'로 할당됩니다.
const name = participantName || 'Guest';
/// &&
// flag가 true일 경우에만 실행됩니다.
flag && func();
// 객체 병합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nst makeCompany = (showAddress) => {
return {
name: 'Cobalt. Inc.',
...showAddress && { address: 'Seoul' }
}
};
객체에서 필요한 것만 꺼내 쓰는 것이 좋습니다.
const person = {
name: 'Lee Sun-Hyoup',
familyName: 'Lee',
givenName: 'Sun-Hyoup'
company: 'Cobalt. Inc.',
address: 'Seoul',
}
const { familyName, givenName } = person;
객체를 생성할 때 프로퍼티 키를 변수 이름으로 생략할 수 있습니다.
const name = 'Lee Sun-Hyoup';
const company = 'Cobalt';
const person = {
name,
company
}
console.log(person);
// {
// name: 'Lee Sun-Hyoup'
// company: 'Cobalt',
// }
함수에 객체를 넘길 경우 필요한 것만 꺼내 쓸 수 있습니다.
const makeCompany = ({ name, address, serviceName }) => {
return {
name,
address,
serviceName
}
};
const cobalt = makeCompany({ name: 'Cobalt. Inc.', address: 'Seoul', serviceName: 'Present' });
ES6에 추가된 기능으로 객체의 키를 동적으로 생성 할 수 있습니다.
const nameKey = 'name';
const emailKey = 'email';
const person = {
[nameKey]: 'Lee Sun-Hyoup',
[emailKey]: 'kciter@naver.com'
};
console.log(person);
// {
// name: 'Lee Sun-Hyoup',
// email: 'kciter@naver.com'
// }
!! 연산자를 이용하여 0, null, 빈 문자열, undefined, NaN을 false로 그 외에는 true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check(variable) {
if (!!variable) {
console.log(variable);
} else {
console.log('잘못된 값');
}
}
check(null); // 잘못된 값
check(3.14); // 3.14
check(undefined); // 잘못된 값
check(0); // 잘못된 값
check('Good'); // Good
check(''); // 잘못된 값
check(NaN); // 잘못된 값
check(5);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