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어 | 정리 | |:----------|:----------:| | 프로그램(program) | | | 소스코드(source code) |유저가 타이핑한 코드 | | 목적코드(object code) | | | 컴파일(compile)|소스코드를 목적코르도 변환
용어 정리
| 용어 | 정리 | |:----------|:----------:| | 리터럴(bool,float,char,문자열)|변경할 수 없는 상수값으로 코드에 삽입되어 있음 | | escape sequence| 특수기호를 리터럴로 사용할 때 표기법 '(작은 따옴표)>> \'로
| 용어 | 정리 | |:----------|:----------:| | 인자| 다양한 입력장치로부터 입력된 데이터 | | 자료구조|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 시 관리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자료구조 | | 표현식|컴튜터가 계산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 구성요소 | | Lexicon|단어 | | Syntax|문법 | | Semantic|구문의 의...
데이터 관리나 네트워크 통신에서 자주 사용되는 메모리 정렬 운영체제가 바뀌거나 네트워크 환경 변화에 의해서 오류가 나는 경우,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보낼 때 메모리 크기가 변경되는 경우가 있음 자료형의 바이트 크기를 구하는 연산자 SIZEOF 구조체 guessByte1는 1byte guessByte2는 5byte라고 예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결과는 g...
반복구문에서 scope
type 해당 오브젝트가 사용 가능한 값 + 적용할 수 있는 연산 이 두 가지가 같이 정해지는 것 타입은 값과 연산에 모두 영향을 준다. object 주어진 타입의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 run time 메모리에 오브젝트가 존재하려면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야함 compile time에는 메모리에 오브젝트가 존재하지 않는다 value 주어진 typ...
type safety type conversion
narrow conversion / wide conversion
변환의 종류
열거형
연관된 변수들을 하나로 묶어서 새로운 타입을 만들어내는 것
배열
다차원 배열
L-VALUE(leftvalue) R-VALUE(right value)
printf는 포멧을 지정하는 것임 c언어 스타일-문장의 포멧을 지정해 주어야함 c++ 스타일은 좀 더 편하고 간결함 재밌는 기능 int number{ 1 }; char name[]{ "doggy" }; std::cout << number << ":" << name << std::endl; // 모니터로 출력 std::ostringstream...
프로그래밍의 기초 : 배열 if for만 알고있다면 대부분 만들 수 있음 동일한 타입의 값을 여러개 저장할 수 있음 크기는 상수 리터럴만 가능하고 변수는 불가능함 [ ] 연산자를 사용해서 배열의 원소에 접근할 수 있고 0부터 시작한다
하나의 메모리를 같이 사용하는 것
용어 정리
구성요소 반환(return) 이름(name) 매개변수목록(parameter list) 입력이 여러개일수있음 본체(body) 수행할 연산 집합= 문장 여러 개 본체 >반환타입 함수이름( [매개변수목록] ) { 문장1 문장2 문장3 ... [return 계산값-반환되는 값의 타입] ; } [이 괄호]의 뜻은 생략가능하다는 뜻 반환 ...
함수의 선언과 정의를 분류하는 이유 선언이 먼저 되있어야 그다음 쓸 수 있다 declaration(선언): 반환타입 + 함수이름(매개변수목록) definition(정의): 선언 + { 다른 사용방법 만약 선언만 하고 정의를 하지않는다면 link error(undefined symbol) 선언과 정의가 연결되지 않음 예를들어 main.obj와 ios...
라이브러리 dll
컴파일과 링크 헤더파일
지역변수 전역변수 정적변수
매개변수 함수 중복의 모호성
반환값 stack overflow
매개변수의 기본값(default parameter) 함수의 오버로딩 사용했을 때 함수의 오버로딩을 사용하고 싶다면 타입을 같게 만들지 않는게 좋다 하지만 이런 모호성을 피하는게 좋음 함수의 오버로딩과 매개변수의 기본값은 필요하지 않다면 쓰지 말자!! 매개변수를 생략과 관련된 오류 가변인자(variadic) : 임의의 개수 말줄임표 사용 >>... (...
재귀함수
함수 용어 정리
포인터 기초 개념
포인터 기초 / 포인터의 필요성
우측값 참조
배열과 포인터 / 컴파일러
포인터 활용 문제
C 언어 초급
C 초급
c언어 초급
scanf
IF 조건문
배열 포인터로 함수 넘기기
함수 포인터 문자열
동적 할당 메모리
포인터 마지막
오늘의 내용 type 어떤 유형의 값을 저장할 지 object 메모리에 이름을 붙여 다음에 다시 저장 / 확인이 가능하게 만든 공간 value object에 들어 있는 값. 리터럴 = 10 , 3.14f.’a’.true operator operand(피연산자) : expression(연산자가 들어 있는 식) 쉼표 연산자의 경우 앞과 뒤를 ...
포인터 정리
error & exception
SCM과 VCS /GIT
알고리즘 자료구조
정렬 알고리즘 /divide&conquer
데이터를 집합으로 구성하고 원소들을 추가/삭제하는 데이터 관리 방법 자료구조가 바뀌면 알고리즘이 바뀌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 가장 기초적인 자료구조 (stack and queue) stack: 쌓아올리는 개념, 새로운 데이터는 위에 쌓임 queue: 줄 서는 개념 (FIFO) stack 자료 구조 -- > 1: PUSH ,2: POP 1 PUSH VALUE...
객체 지향 class 기초
구조체와 클래스
캡슐화와 const
운영체제 정리 요약
초기화 생성자 소멸자
다양한 연산자 오버로딩
클래스 사이의 관계성과 상속의 개념
복사의 종류
알고리즘 용어 간단 정리
다형성
이름공간
template사용법
함수에 대한 포인터
STL 따라하기
모던 c++ , 스마트 포인터, 멀티쓰레드,멀티프로세스
fstream 입력(input)->계산->출력(output) streaming :병목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버퍼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 (stream buffer이용) 기억장치 -- 주기억장치(ram) : 휘발성(전원을 끄면 데이터가 사라짐),임의접근방식 보조기억장치(hdd) : 비휘발성(전원 꺼도 데이터 남아있음),순차접근방식 Working Directo...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자료구조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기초 용어 정리
| 용어 | 정리 | |:----------|:----------:| | UpCast|파생 클래스에서 기반 클래스로 변환 안전하기 때문에 암시적인 변환도 가능함 | |DownCast|기반 클래스에서 파생클래스로의 형변환 결과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런타임에서 체크가 필요함| | staticcast| 암시적 형변환과 같지만 엄격한c++버전 명확하게 ...
Prim Algorith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