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3-04-20

오성인·2023년 4월 20일
0

TIL

목록 보기
12/66
post-thumbnail

1. 오늘 겪은 문제

1. tcp, udp
2. swagger 사용기
3. throw error
4. chrome_extension 점메추

2. 해본 시도

  1. tcp, udp 개념을 배우고 udp가 socket.io를 사용하여 적용되는 실시간 환경을 구성해 보았다.
  2. swagger와 swagger-autogen을 사용해서 api명세를 자동화 해보았고,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문서화해서 공유했다.
  3. express에서 trycatch를 사용하는 에러를 errohandler 미들웨어를 사용하여 나눠주었는데, 이때 해당하는 error마다 구분해서 분기처리를 어떻게 해주어야 할지 몰라 일단 400 error만 반환해주는 상태였다.
  4. 점심메뉴 이야기를 하다가 점심메뉴추천해주는 크롬 익스텐션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해서 검색했으나 없어서 만들어서 배포해봤다. 크롬익스텐션 웹 마켓에서 다들 점메추를 검색해보자.

3. 해결 방법

  1. 아직은 socket.io 사용법이 조금 아리까리하다 공식문서도 보고 실습도 해보면서 더 숙련시킬 예정이다.
  2. swagger를 편하게 사용하기! (node-express 환경)
  3. throw error를 통해서 error 객체 안에 해당하는 정보들을 담아서 반환해주면 가능했다.
  4. 프로젝트는 금방 만들었는데 생각보다 신경써야할 것들이 좀 더 있었다. 로고나, 해당 설명을 써주지 않으면 배포허가를 안해줬다. 개발자 등록비 5달러도 아까웠다.

4. 새롭게 알게 된 점

  • 소켓을 사용하면 내가 해결하거나 만들 수 있는 프로젝트의 개수가 더 늘어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꼭 배워서 실시간 처리 멋들어지게 해보겠습니다.
  • swagger를 처음엔 내가다 명세해야하나 했는데 역시 좋은 툴이 있었다. 물론 자동생성후에 싱크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꼭 해당 json파일에서 확인하여 변경해주자
  • throw error로 내가 원하는 지점에서 에러 생성, 또 그 에러가 객체라서 그 객체안에 내가 원하는 정보를 담아서 에러를 발생시킬 수 있었다.
  • 크롬익스텐션 만들기 생각보다 가까이 존재했고, 앞으로 아이디어가 나오면 먼저 고려해볼 법도 하다고 생각했다. 가깝고 편하니까. 익스텐션으로 업무의 일부분을 자동화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해보는 것도 좋겠다.

5. 오늘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었을 것 같은 방법은?

  • 역시 목표가 없으면 효율성이 떨어진다. 명확한 목표 설정을 하고 들어가자.
  • 오전에 버리는 시간을 줄이려면 오전부터 좀 잘 씻고...단정하게 시작하는 것이 오전시간부터 각잡고 달릴 수 있는 방법같다.
profile
기여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