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개인 프로젝트]_가위바위보 게임(재업)

정만·2023년 1월 8일
0

JAVA 개인 프로젝트

목록 보기
1/3
post-thumbnail

가위바위보게임 이란?

자바 콘솔창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사용자가 각각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승패를 가르는 게임이다.

주제 선정 이유

자바를 배우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서 간단하게라도 구현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 보고 싶었기 때문에 가위바위보게임이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아래는 내가 작성한 시나리오이다.

컴퓨터는 마음의 결정을 했습니다.
이번엔 당신의 차레...
1.가위 2.바위 3.보
선택하시오.2
컴퓨터 : 보, 당신 : 바위
졌습니다.
게임을 계속하시겠습니까?(y/n) -> n을 입력시
게임을 종료합니다.

콘솔창에서 출력되는 문구 위주로 작성한 시나리오이며 Math.random()과 switch문을 사용해서 구현하기로 계획했다.

나는 변수를 선언하고 시나리오에 적은 문구를 출력하는것으로 시작했다.
user는 사용자(즉, 나)로 컴퓨터는 com으로 변수를 지정하고 Math.random()을 사용하여 1~3사이의 난수가 발생하게 설정하였다. 가위,바위,보는 숫자로 입력하는거이기 때문에 sc.nextInt()를 사용하였다.

switch문을 사용하여 case를 총 3개 만들었는데 case 1은 컴퓨터가 가위를 냈을때를 가정해 작성한 구문이다.
큰 switch문안에 중복으로 switch문을 넣어 작성하였고 1,2,3 이외의 다른 숫자를 입력했을시에는 "잘못된 숫자를 입력하였습니다."를 출력하기 위해 default 안에 넣었다.


case 2에는 컴퓨터가 바위를 냈을때를 가정하였고


case 3에는 컴퓨터가 보를 냈을때를 가정해 작성한 구문이다.


마지막으로 "게임을 계속하시겠습니까?[y/n]"라는 문구를 출력하고

if문을 이용하여 y를 입력하면 처음으로 돌아가고 n을 입력하면 "게임을 종료합니다.라는 문구를 출력하며 프로그램이 종료된다.
(처음으로 돌아가기 위해 변수선언 밑에 while문을 사용하여 전체 switch문을 반복하게 구현했다.)

y와 n이 아닌 다른 문자를 입력하면 "잘못입력하셨습니다. 게임을 종료합니다."라는 문구를 출력하도록 최종적으로 시나리오를 수정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콘솔창은 위와 같이 뜨게된다! 구현 완료 (*´∪`) !!!

느낀점

콘솔창으로만 구현하려다 보니 시나리오적인 면에서도 한계가 있다고 느꼈고 콘솔창에서 보여지는 화면적인 부분에서도 전체적으로 빈약(?)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다음에는 웹도 이용해서 좀 더 탄탄한 프로젝트로 업그레이드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얼른 커보자.. 아기 개발자 화이팅!!! ୧(๑•̀ᗝ•́)૭ ୧(๑•̀ᗝ•́)૭

profile
멋있는 어른이 되고싶은 정만이의 벨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