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8
서론

알고있으면 좋은것

리터럴

값(문자)을 그대로 표현하는것

클래스

구조
헤더,필드,메소드,생성자
필드 : 필드 내용들을 데이터로 객체가 가짐

패키지

공통적인 일들의 클래스들 묶은것

Arrays.toString(배열변수); 사용 (impot java.util.Arrays; 해줘야함)
toString 객체 역할을하지만 객체아니어서 오버라이딩 불가

toString

객체안의 데이터를 스트링으로 바꿔주는것

this

자기 참조
한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할 때 사용
메소드 호출을 받는 객체를 의미

string 특징

s1 = "hello"
s2 = "world"
s3 = s1 + s2 된다.

final

변수 정의가 끝났다 = 값 대입 더 이상 못함 (다른언어의 상수와 비슷함)
method는 재정의 불가
class 는 상속할 수 없다.
ex) public static final int countOfGoods = 0;
파이널 변수는 대문자로 적어주는 게 좋음(일반 변수는 소문자)

자바 실행 cli명령어

java -cp chapter03.goodsApp

class 특이 용도

전역함수에 접근하기위한 네임스페이스로 사용되기도함
classname.main()

객체 초기값 세팅

null 값 대입(변수는 int a = 0;)

call by value

리터럴값

call by reference

referece value
address

swap

call by reference 객체로 넘겨야 swap 함수 구현가능
컴파일러는 파라미터 변수가 우선이어서 오른쪽 변수에 대입

public class Value {
	private int val;
	
public Value( int val) {
		this.val = val; // 인스턴스 변수  = 파라미터
	}
}
public class SwapTest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lue a = new Value(10); // 레퍼런스값 1000이 a에 들어감 레퍼런스 1000이 heap영역의 val = 10 을 가리킴
		Value b = new Value(20);
		System.out.println(a.val + ":" + b.val);
		/* swap하기*/
		swap(a,b);
		System.out.println(a.val + ":" + b.val);
	}
	public static void swap(Value p, Value q) {
		int tmp = p.val;
		p.val = q.val;
		q.val = tmp;
	}
}

본론

01. 객체지향 언어 주요 개념

1) 클래스 정의

a) 클래스 구조

public class Car {	// 클래스 헤더
 
    private String name; 	//필드
    private int speed;		//필드
		
    //public Car{}			//생성자    
    
    public void setName( String name ) {	//메소드
        this.name = 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

b) 접근자

객체에있는 필드, 생성자,메소드의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클래스에서도 쓸 수있음)
사용이유 : 캡슐화,정보은닉을 위한 방법
private,protected,public( 안붙이면 default)

(1) public

접근 제한이 없다.
메소드에서 많이사용

(2) protected

적용 대상 : 같은 패키지에서 접근이 가능 , 상속시 다른패키지 접근
클래스는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도 상속가능하므로 다른 패키지 클래스를 상속했을때도 접근가능
클래스 생성시 superclass - broswer - choose a type에 "상속할페키지네임." 치면 목록 나옴
사용이유 : 누군가를 자식에서 쓰고 싶을 때(상속)

(3) default

적용 대상 : 같은 패키지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잘 안쓰는이유 : 다른 클래스의 것들을 자주 참조하기때문에 같은 클래스내의 것들을 잘 안씀

(4) private

적용 대상 : 같은 클래스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필드에서 많이쓰임

c) 클래스 변수, 인스턴스 변수, 지역변수

구조

class Variables{
	int i;		// 인스턴스변수 :  인스턴스 생성 후, ‘참조변수.인스턴스 변수명’으로 접근
	static int cv; //클래스변수 : ‘클래스이름.클래스변수명’으로 접근
void method(){
	int lv = 0 ; 	//지역변수
	}
}

클래스 변수 공유변수 사용하고 접근자 실습
https://github.com/dhsj8405/javastudy/blob/master/chapter03/src/main/java/chapter03/Goods.java
https://github.com/dhsj8405/javastudy/blob/master/chapter03/src/main/java/chapter03/GoodsApp.java

d) 메소드

(1) 메소드 반환

1개 밖에 못함

(2) 메소드 이름 규칙 외워야함

대/소문자,숫자,_,$ 조합하여 가능 ( 숫자로 시작 불가)

(3) getter, setter 메소드

필드는 private로 하여 객체 내부의 정보를 보호하고(정보은닉) 필드에 대한 Setter와
Getter를 두어 객체의 값을 변경하고 참조하는 것이 좋다.

(4) 인스턴스 메소드

인스턴스 변수는, 클래스변수 접근가능
인스턴스 메소드에선 인스턴스 메소드도 불러오기가능 (아무거나 다됨)

(5)클래스(static) 메소드

static 변수, static 메소드만 접근가능
인스턴스 변수 접근 불가
인스턴스 메소드 접근 불가

=> 인스턴스 메소드는 Static(변수,메소드) 접근도 되고
클래스 메소드는 Static(변수,메소드)만 접근된다.

사용 목적 : 순수함수 만들때 사용

  • 순수함수(유틸함수)
    바깥의 데이터를 사용하지않음
    예) y = f(x) : 순수함수 아님
    예) max(x1,x2); , parseInt("10");
    입력파라미터만받아서 내부에서 작업 후 리턴

클래스 메소드 실습
https://github.com/dhsj8405/javastudy/blob/master/chapter03/src/main/java/chapter03/ArrayUtilTest.java
https://github.com/dhsj8405/javastudy/blob/master/chapter03/src/main/java/chapter03/ArrayUtils.java

(6)생성자

public  class Goods {
     public Goods() {	//생성자 : 리턴값이 없다, 하지만 void를 쓰지 않는다.
          // 초기화 코드     
     }

     public Goods( String name, int price ) {

           // 초기화 코드
     }
}

생성자 오버로딩

  • 오버로딩 된 생성자 중복 줄이는 방법
	public Song(String title, String artist) {
		//this.title = title;
		//this.artist = artist;
		// some code..
		this(title,artist,null,null,0,0);//생성자 호출하는 방법
	}
	
	public Song(String title, String artist, String composer, String album, int year, int track) {
		this.title = title;
		this.artist = artist;
		this.composer = composer;
		this.album = album;
		this.year = year;
		this.track = track;
		// some code.. 
	}

메소드 오버로딩

	public void show() {
		System.out.println("점[x="+ x + ", y= "+ y +"]을 그렸습니다.");
	}
	public void show(boolean visible) {
		if(visible) {
			//System.out.println("점[x="+ x + ", y= "+ y +"]을 그렸습니다.");	
			show();
		}else {
			System.out.println("점[x="+ x + ", y= "+ y +"]을 지웠습니다.");
		}

클래스와 다형성 실습
문제

풀이
https://github.com/dhsj8405/javastudy/tree/a6c970ca8ccec35ed1e98c12b70cbb53209949cd/practice03/src/main/java/tv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