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L2] cub3d 개발 환경 세팅

숌 개발 공부 블로그·2021년 3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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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들어가기에 앞서

도움을 준 JJANGCHOI(jachoi) 굳

1. 미리 준비되어야 할 부분

wsl2 우분투 설치 !!!!!!

2. X windows server 설치

  1. 링크에 들어가 설치를 한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vcxsrv/

  2. 설치 후 바탕화면에 생긴 X launch를 실행

  3. (따로 설정할 부분은 없음)

  4. 마지막에 이 창에서 Save configuration 버튼을 눌러 따로 저장한다

    (앞으로 작업할때 저장한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5. 작업표시줄에 X launch 아이콘이 있다면 실행된 것!

2-1. X server 환경 설정

아래처럼 입력해준다.

 $ echo 'export DISPLAY=$(grep -oP "(?<=nameserver ).+" /etc/resolv.conf):0' >> ~/.bashrc
 $ source ~/.bashrc

2-2. X server 설치 확인

아래처럼 입력해준다

$ sudo apt install x11-apps -y
$ xeyes


이 친구가 뜬다면 성공

3. minilibx-linux 설치

  1. 깃클론해서 받아준다
    https://github.com/42Paris/minilibx-linux
    받아준 후 폴더에 들어가서 make 해주기

  2. Makefile 수정

OS = $(shell uname -s)

ifeq ($(OS), Darwin)
	MLX = ./mlx
	LINK = -L $(MLX) -lmlx -framework OpenGL -framework AppKit
else
	MLX = ./minilibx-linux
	LINK = -L $(MLX) -lmlx -lm -lXext -lX11
endif
  • ./mlx : 서브젝트에서 받은 mlx폴더
  • ./minilibx-linux : 위에서 깃 클론한 mlx폴더

4. 제대로 실행되는지 알고싶다면 예제파일을 받아서 실행시켜보자

* 주의해야할 점

  • 예제파일 실행시 Makefile을 위처럼 수정해야하는데, 그때 -L 앞에 main.c를 넣자

<Makefile 예시>

all:
	gcc main.c -L../minilibx-linux -lmlx -lm -lX11 -lXext
	./a.out

5. 추가적으로 셀프 수정해야하는 부분

1. Linux 키값이 macOS랑 다름

2. mlx_hook함수의 세번째 인자

  • 2번째 인자가 key_press의 경우 (= 2일때)
    : 3번째 인자가 1이어야함 (맥에서는 0이나 1 둘 다 됨)
  • linux 에선 x버튼을 눌러서 끄는게 안됨

참고 사이트

실행화면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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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19일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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