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도쿠
문제
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라틴 사각형'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판 위에서 이뤄지는데, 게임 시작 전 몇 몇 칸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쓰여 있다.
나머지 빈 칸을 채우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 각각의 가로줄과 세로줄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
- 굵은 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3x3 정사각형 안에도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
위의 예의 경우, 첫째 줄에는 1을 제외한 나머지 2부터 9까지의 숫자들이 이미 나타나 있으므로 첫째 줄 빈칸에는 1이 들어가야 한다.
또한 위쪽 가운데 위치한 3x3 정사각형의 경우에는 3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들이 이미 쓰여있으므로 가운데 빈 칸에는 3이 들어가야 한다.
이와 같이 빈 칸을 차례로 채워 가면 다음과 같은 최종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게임 시작 전 스도쿠 판에 쓰여 있는 숫자들의 정보가 주어질 때 모든 빈 칸이 채워진 최종 모습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입력
- 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게임 시작 전 스도쿠판 각 줄에 쓰여 있는 숫자가 한 칸씩 띄워서 차례로 주어진다.
- 스도쿠 판의 빈 칸의 경우에는 0이 주어진다.
- 스도쿠 판을 규칙대로 채울 수 없는 경우의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
출력
- 모든 빈 칸이 채워진 스도쿠 판의 최종 모습을 아홉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한 칸씩 띄워서 출력한다.
- 스도쿠 판을 채우는 방법이 여럿인 경우는 그 중 하나만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0 3 5 4 6 9 2 7 8 7 8 2 1 0 5 6 0 9 0 6 0 2 7 8 1 3 5 3 2 1 0 4 6 8 9 7 8 0 4 9 1 3 5 0 6 5 9 6 8 2 0 4 1 3 9 1 7 6 5 2 0 8 0 6 0 3 7 0 1 9 5 2 2 5 8 3 9 4 7 6 0
예제 출력 1
1 3 5 4 6 9 2 7 8 7 8 2 1 3 5 6 4 9 4 6 9 2 7 8 1 3 5 3 2 1 5 4 6 8 9 7 8 7 4 9 1 3 5 2 6 5 9 6 8 2 7 4 1 3 9 1 7 6 5 2 3 8 4 6 4 3 7 8 1 9 5 2 2 5 8 3 9 4 7 6 1
출처
- Olympiad > 한국정보올림피아드 > 한국정보올림피아드시․도지역본선 > 지역본선 2006 > 초등부 5번
- Olympiad > 한국정보올림피아드 > 한국정보올림피아드시․도지역본선 > 지역본선 2006 > 중등부 3번
- 데이터를 추가한 사람: doju
function b2580() {
var fs = require('fs');
var input = fs.readFileSync('/dev/stdin').toString().split('\n');
// var input = fs.readFileSync(__dirname + '/stdin.txt').toString().replace(/\r/g, "").split('\n');
var link = []
for (var k = 0; k < input.length; k++) {
link.push(input[k].split(' ').map(e => e / 1))
}
var emptyArray = whereIsEmptyPoint(link, [])
sudoku(0, emptyArray, link)
}
function sudoku(count, emptyArray, link){
var temp = []
if(count == emptyArray.length){
for(var i=0; i<9; i++){
for(var j=0; j<9; j++){
temp.push(link[i][j])
}
console.log(temp.join(' '))
temp = []
}
process.exit(0); // 스도쿠 하나 완성하면 프로세스 종료
}
var y = emptyArray[count][0]
var x = emptyArray[count][1]
for(var i=1; i<=9; i++){
// 1~9사이 숫자 중
if(isPromising(x,y,i, link)){
// 가로, 세로, 3x3사각형 숫자 검사 결과가 true이면
link[y][x] = i
// i를 여기 빈칸에다 넣고
sudoku(count+1, emptyArray, link)
// 다시 스도쿠 돌리고
link[y][x] = 0
// 근데 안맞으면 다시 초기화
}
}
}
function isPromising(x, y, num, link){
for(var i=0; i<9; i++){
if(num == link[y][i]) return false
// 가로에 1~9 중 i랑 같은 숫자가 있으면 i는 빈칸에 넣을 수 없으니까 false
}
for(var i=0; i<9; i++){
if(num == link[i][x]) return false
// 세로에 1~9 중 i랑 같은 숫자가 있으면 i는 빈칸에 넣을 수 없으니까 false
}
var x_ = Math.floor(x/3)*3
// var x_ = x/3*3 -> 자바스크립트에서는 그냥 x값이 나옴
var y_ = Math.floor(y/3)*3
// var y_ = y/3*3 -> 자바스크립트에서는 그냥 y값이 나옴
for(var i=y_; i<y_+3; i++){
for(var j=x_; j<x_+3; j++){
// 3x3 사각형 안에
if(num == link[i][j]) return false
// i랑 같은 숫자가 있으면 i는 빈칸에 넣을 수 없으니까 false
}
}
return true
}
function whereIsEmptyPoint(link, emptyArray) {
for (var x = 0; x < 9; x++) {
for (var y = 0; y < 9; y++) {
if (link[x][y] === 0) {
emptyArray.push([x, y])
}
}
}
return emptyArray
}
b2580()
- 스도쿠의 빈칸을 파악한다.
1-1. 스도쿠 배열의 [x][y] 값이 0인 것들만 골라 emptyArray라는 배열에 담는다.- 스도쿠 빈칸에 넣을 수 있는 숫자들을 파악한다.
2-1. 스도쿠 배열의 emptyArray[i][0] 행에 위치한 숫자들 파악
2-2. 스도쿠 배열의 emptyArray[i][1] 열에 위치한 숫자들 파악
2-3. 스도쿠 배열 내 emptyArray[i][0], emptyArray[i][1] 좌표가 속해있는 3x3 사각형 안에 있는 숫자들 파악- 2번 과정에서 겹치지 않은 숫자를 빈칸에 넣음
- 이 과정을 재귀로 계속 반복하여 빈칸을 채움
- 스도쿠 배열 내 모든 빈칸을 다 채우면 스도쿠를 출력
(스도쿠가 여러개 출력될 시) 하나만 출력하면 되므로 프로세스 강제 종료 시킴
머리를 식힐 필요가 있다.... 💆🏻♀️